CaptureOne

Tip&Review | Capture One Pro 로 바꾸세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KPYOURS 작성일18-01-03 11:02 조회668회 댓글0건

본문

145f611f1ffbfdfb3917705401539e4d_1514946161_168.jpg

Capture One Pro 로 바꾸세요!

 

지난 6개월 동안, 저는 RAW 파일 컨버터 겸 이미지 에디팅 소프트웨어로 Phase One 사의 Capture One Pro 를 사용하였습니다. 이 글에서는 제가 “어떻게” Lightroom 에서 Capture One Pro 로 이미지 에디팅 소프트웨어를 바꿔 사용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공유해볼까 합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왜” 바꾸게 되었는지 설명을 해놓았기 때문에 저는 “어떻게” 바꾸었는지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글의 마지막에 참고 링크들이 있습니다)

 

IT 업계에서 쌓은 오랜 경력을 바탕으로, 저는 Capture One Pro 로의 소프트웨어 전환 계획을 짜보았습니다. 크게 4 개의 전환 단계와 전환 이후의 2 개의 단계로 나뉘어 집니다. 

 

미리 말씀드리자면, 저는 Window PC 유저이기 때문에(Microsoft 사의 Surface Book 과 Surface Studio 유저 입니다), 제 작업창, 키보드 단축키 세팅 등 모두는 Window 버젼의 Capture One 에 기반합니다. 

 

Stage 1 – 워크플로우 그리기 (Mapping Out Workflow)


제 계획은 제가 현재 사용하는 워크플로우를 리뷰하는데서부터 시작됩니다 (그림 1) 아래의 워크플로우 파이프라인은 Sascha Erni 의 책 Capture One Pro 9: Mastering Raw Development, Image Processing, and Asset Management 에 나온 내용입니다 (그림 2)

 

145f611f1ffbfdfb3917705401539e4d_1514943883_6442.png 

그림 1 – Lightroom 모듈에서의 제 워크플로우입니다.

 

145f611f1ffbfdfb3917705401539e4d_1514943892_2714.png
 

그림 2 – Sascha Erni 의 Capture One 을 통한 워크플로우 파이프라인 오버뷰입니다.

 

 

저는 Sascha 의 디테일한 워크플로우 단계를 제 Capture One Pro에서의 워크플로우로 사용하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Capture One Pro 카탈로그를 셋업, 이미지를 불러오고, 이미지 프로세싱을 시작하기 전에, 제 Lightroom 카탈로그가 순서대로 정리되어 있는지도 확인합니다. 제 RAW 이미지들에는 아무 작업을 안해도 됩니다. 제가 만든 RAW 파일 구조와 위치를 사용하려하기 때문입니다. 

 

Stage 2 – 정리하기 (카탈로그 이미지, 키워드, 컬렉션, 메타 데이터)


Clean Up (Catalog Images, Keywords, Collections, and Metadata)

10년간 Lightroom 을 사용하고 사진적 지식을 상당히 발전시키면서 저는 Lightroom 이미지 카탈로그만의 장점을 취할 수 있었으며 Capture One 으로 옮겨가기 전에 여러 부분들을 정리하였습니다. 

 

카탈로그 이미지


제 Lightroom 카탈로그 안에 있는 9년 동안의 가족과 아들의 축구 연습 사진을 분리하여 Capture One Pro 에는 업로드 하지 않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대신에 Capture One Pro 에는 제 순수 미술 풍경, 여행, 스트릿 사진들을 가져왔습니다.

 

키워드

 

이 부분은 저에게 있어서 한번도 강점이 되지 않았던 부분이며, 제 키워드 리스트가 그것을 증명해주고 있습니다. 키워드, 키워드 사용의 비일관성, 반복적인 단어 사용, 키워드 오타에 대한 구조는 없었습니다. Lightroom 에서는 안쓰는 키워드를 제거했고, 철자 오타를 수정했으며, 복사본을 삭제하고, 누가 무엇을 어디서 언제 왜 어떻게의 육하원칙 기반의 계층적 키워드 구조를 세팅했습니다. 저는 키워드 결과물을 텍스트파일로 저장하여 파일을 뽑아냈습니다. 텍스트 에디터로 그것을 개별 키워드 라이브러리 파일로 분리하여 Capture One Pro 로 불러왔습니다(그림 3). 이것은 3 Stage에서 진행됩니다.  

 

145f611f1ffbfdfb3917705401539e4d_1514943982_5687.png
 

그림 3 – 제가 쓰는 키워드 라이브러리입니다.

 

컬렉션

 

저는 제 Lightroom 컬렉션도 정리했습니다. 다시 재배열하고 Capture One Pro 로 옮기기 위해 좀 더 심플하게 정리했습니다. 저는 제 컬렉션들을 여행, 워크샵, Deerfield Beach, 카피라이트, 포트폴리오, 프린트, 기타 라는 이름으로 그룹을 지정했습니다.

 

메타 데이터

 

Lightroom 에서 마지막으로 정리한 부분은 모든 메타 데이터를 xmp 파일로 저장하는 것이었습니다(Ctrl+S). Lightroom 의 메타 테이터 상태 라이브러리 필터 (Metadata Status Library Filter) 를 사용하여 메타데이터를 사이드카 파일 (sidecar file, 메타데이터 같이 데이터를 갖고 있지만 소스 파일 포맷이 아닌 파일) 로 저장하는데 ‘이미 바뀐’ 상태 (‘has    been changed’)가 zero로 보일 때까지 저장합니다. 

 

정리된 Lightroom 카탈로그와 같이 이제 Capture One Pro 를 커스텀하고 환경 설정을 할 시간입니다.

 

Stage 3 – Capture One 커스텀, 환경 설정하기 (Configure and Customize Capture One Pro)


여태까지 Lightroom 과 Lightroom 의 카탈로그 시스템을 사용해왔기 때문에, 저는 Capture One Pro 의 카탈로그를 제 메인 파일 정리 구조로 사용하기로 정했습니다. 카탈로그를 세팅하고, Stage 2처럼 유저 컬렉션을 만듭니다. 그리곤 키워드 라이브러리를 가져옵니다. 이제 Capture One Pro 에 설정되어있는 기본 세팅과 함께, Capture One Pro 로의 전환을 쉽게 하기 위한 커스텀 작업을 시작할 시간입니다.

 

제 2 외국어를 배울 때 두 언어를 왔다 갔다하며 번역을 해야하는 것 처럼, Lightroom 과 Capture One Pro 사이에서 저는 번역을 해야했습니다. 저는 새로운 언어인 ‘Capture One Pro 의 언어’ 를 ‘Lightroom 의 언어’ 와 비교하며 언어를 배워야했습니다. 하지만 Capture One Pro 의 유연한 유저 인터페이스는 저만의 작업창을 만드는 것을 가능하게 도와주었답니다. 저는 제 Lightroom 워크플로우와 최대한 비슷하게 Capture One 작업창을 셋업하였습니다(그림 4). 

 

145f611f1ffbfdfb3917705401539e4d_1514944275_398.png
 

그림 4 – 제 Lightroom 셋업과 비슷한 작업창과 워크플로우 맵입니다.

 

저는 툴 탭을 툴안의 각각의 탭/칼럼과 함께 정리하였습니다. (칼럼들은 탭을 묘사한 것입니다.)  저는 이 툴들을 컬러 코드화 시켜 Lightroom 모듈과 비슷하게 보이게 만들었습니다. 제 워크플로우는 왼쪽에서부터 오른쪽으로 진행되는 칼럼과 위에서부터 아래로 내려오는 칼럼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저는 툴 탭을 오른쪽으로 이동시켜 Lightroom 의 툴들이 오른쪽에 위치한 것 처럼 만들었습니다(그림 5).

 

145f611f1ffbfdfb3917705401539e4d_1514944457_8575.png
 

그림 5 – 제 Lightroom 에서의 작업창입니다

 

Capture One Pro 에서는 키보드 단축키를 완벽하게 커스텀할 수 있기 때문에 저는 Lightroom 의 단축키와 Capture One Pro 의 키보드 단축키 디폴트 설정을 프린트하고 저만의 컨닝 페이퍼를 만들어 Capture One Pro 의 단축키들을 Lightroom 에서 쓰던 단축키들과 비슷하게 만들었습니다. 모든 키들을 테스트하고, 저는 저만의 윈도우용 프로그램의 단축키를 셋업하였습니다(그림 6).

 

자, 이제 모든 이미지들을 가져오고 Capture One Pro 를 통하여 이미지 프로세싱을 시작할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145f611f1ffbfdfb3917705401539e4d_1514944502_3468.png 

Figure 6 – 제 윈도우용 프로그램의 단축키 리스트입니다.

 

Stage 4 – 이미지 가져오기, 이미지 프로세싱 단계 (Importing and Processing Images)

 

저는 Capture One Pro 에 모든 사진 파일을 옮기는 것 대신에 새로운 이미지들을 곧 바로 Capture One Pro 카탈로그에 업로드하고, Lightroom 에 있는 이미지들은 필요로 할 때마다 Capture One Pro 로 옮기려 합니다. 이 방법은 Lightroom 에서 완전히 전환하는 것은 아니지만 저에게 적합한 방법이라 생각했습니다. 저는 온전히 새로운 사진 작업을 진행할 때에 Capture One Pro 에 집중하고 싶었고, 이전에 진행되던 작업들에 대해 리스크를 가지고 싶지 않았습니다.

 

새로운 이미지들에서, 저는 가져오기, 셀렉션, 프로세싱, 아웃풋 등의 제 워크플로우를 그대로 따랐습니다. 

 

Lightroom 에 존재하는 이미지들을 Capture One Pro 로 옮길때에는 아래의 순서대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Lightroom 에서의 단계:


새로운 이미지 컬렉션을 만들어 Capture One Pro 에 갈 이미지들을 정리합니다.

키워드와 메타 데이터가 맞는지 확인합니다. 

Lightroom 에서의 모든 가상 카피들과 프로세싱된 이미지들을 TIFF 파일로 내보냅니다(파일이름에 ‘Lightroom’을 붙여). 그리곤 새로운 컬렉션으로 가져옵니다.

새로운 컬렉션을 ‘새로운’ Lightroom 카탈로그로 Capture One Pro 에 가져오기 할 용도로 내보냅니다. (같은 로우 파일 구조와 로케이션을 유지하기 위해 네가티브 파일들을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오래된’ Lightroom 카탈로그를 백업하고 ‘새로운’ Lightroom 카탈로그를 엽니다.

Capture One Pro 에 가져오길 원하는 이미지들이 ‘새로운’ Lightroom 카탈로그의 부분인지 확인합니다.

Lightroom 에 있는 ‘새로운’ Lightroom 카탈로그를 백업합니다.

 

Capture One Pro 에서의 단계:


Capture One Pro 를 열고 ‘새로운’ Lightroom 카탈로그를 가져옵니다.

Capture One Pro 카탈로그로 모든 이미지가 들어왔는지 확인합니다.

키워드와 메타데이터들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왔는지, 정확히 왔는지 확인합니다.

이미지들을 적당한 Capture One Pro 유저 컬렉션에 정렬합니다.

Capture One Pro 카탈로그를 백업합니다.

 

Capture One Pro 에 이미지가 들어가고 백업 된 것을 확인했다면, ‘오래된’ Lightroom 카탈로그에서 이 이미지들을 지우고 Capture One Pro 에 전송하기 위해 만들었던 ‘새로운’ Lightroom 카탈로그와 컬렉션을 지웁니다. 제 모든 Lightroom 조정들이 적절히 넘어오지 않거나 이미지가 보기 안좋다면  Capture One Pro 안의 이미지 조정들을 리셋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제 모든 새로운 사진들의 작업을 Capture One Pro 에서 진행할 수 있게 되었고, 아래의 두 가지 액티비티를 꾸준히 진행합니다.

꾸준한 공부, 교육 (Continuous Education)

Capture One Pro 를 사용하는 동안, 저는 꾸준하게 Phase One 웹이벤트/웹세미나 (Webinar) 를 확인하고, 예전의 튜토리얼과 웹세미나들을 다시 보고, Phase One 블로그를 확인하고, Sascha Enri 의 책을 다시 읽어보고, Capture One Pro 유저들을 찾아 다니며 그들의 팁, 기술, 식견을 배웠습니다. 이 글의 맨 아래 부분을 보시면 Capture One Pro 로의 전환에 큰 도움을 준 정보들의 링크들을 적어놓았습니다.

이미지 작업과 꾸준히 Capture One Pro 에 대해 공부하는 것은 제 워크플로우 업데이트와 개선에 도움이 되었답니다. 여러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워크플로우 업데이트와 개선 (Refine and Update Workflow)

Capture One Pro 에 익숙해지면서, 저는 제 워크플로우에 조그마한 변화를 주고 제 작업창도 개선을 하였습니다. 지난 1월, Capture One Pro 10 으로의 업그레이드 후에 새로운 웹세미나 에 참여하면서, 제 워크플로우 맵과 Capture One Pro 워크플로우를 보여주는 툴탭 레이아웃을 업데이트하였습니다.

 

그림 7 과 그림 8 에서 제 최근 워크플로우와 작업창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45f611f1ffbfdfb3917705401539e4d_1514944640_2862.png
 

그림 7 – 저만의  Capture One Pro 10 워크플로우

145f611f1ffbfdfb3917705401539e4d_1514944663_72.png
 

그림 8 – 저만의  Capture One Pro 작업창

 

요약


저는 Capture One Pro 로 프로그램을 전환한 것에 대해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Capture One 을 배우는 데 있어서 어려운 점을 찾기도 어려웠습니다. Phase One 팀에서 제공하는 웹세미나 (Webinar) 나 튜토리얼은 훌륭했으며 엄청난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 웨비나들은 저에게 있어서 티핑 포인트였습니다. Capture One Pro 의 전환이 가능하게 도와주었죠. Sascha Enri 의 책 또한 매우 귀중한 정보가 되었습니다. 덕분에 제 노트에는 하이라이트들, 휘갈겨 쓴 노트, 탭마커들로 가득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타고 들어가시면 자료들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작업창 오버뷰 PDF [here]와 작업창 (for Windows) [here]

윈도우 용 키보드 단축키 오버뷰 PDF [here]와 키보드 단축키 리스트 (for Windows) [here]

 

윈도우 유저들을 위한 가이드라인:  작업공간(workspace) xml 파일을

{drive:\Users\username\AppData\Local\CaptureOne\Workspaces}

에 복사 하시고

 

키보드 단축키 xml 파일은

{drive:\Users\username\AppData\Local\CaptureOne\CustomCommands}

에 복사하세요.

 

Capture One 으로 갈아타기 전에, 아래의 링크들을 확인해보시길 강력히 추천합니다.

 

도움이 되어 줄 링크들:


Cameron Davidson 의 Blog 는 Capture One에 관한 많은 정보를 갖고 있습니다.

Capture One 유튜브 플레이 리스트 비디오에 좋은 정보들이 있습니다.

 

Capture One 트레이닝과 서포트:


Capture One Pro 러닝 허브

Phase One 서포트 포럼

 


Sascha Enri 의 Capture One Pro 9: Mastering Raw Development, Image Processing, and Asset Management 

 

블로그, 팟캐스트, 다른 팁들


Phase One Blog

Bob DeLellis – Youtube 채널

Image Alchemist

Martin Bailey

Cameron Davidson (http://camerondavidson.com)

 

프리셋 & 스타일:


Hdr-photographer.com

Image Alchemist

Capture One Styles

COPStyles

Digital Transitions

 

 

Kent Burkhardsmeier

 

Kent 는 순수 예술 사진가로서 미국 플로리다를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는 그의 가족들과 함께 세계를 돌아다니며 IT 업계에서의 성공적인 커리어를 만든 후, 창의성에 대한 갈망과 사진에 대한 그의 열정을 따라가기로 하였습니다. Kent 는 풍경 사진도 포함된 순수 예술 사진에 집중하며 세계여행과 세계 문화에 대한 애정도 포함하여 견문을 넓혀갔습니다. Kent 에 대해 더 알아보시려면 그의 웹사이트나 인스타그램, 블로그를 확인해주세요.

 

145f611f1ffbfdfb3917705401539e4d_1514946692_8143.jpg

 

Website: www.kjbimages.com

Instagram @kjbimages

Blog: https://kjbimages.blog/

Follow Kent Burkhardsmeier

 

- February 23 2017

By Kent Burkhardsmeier -







PROMOTION

구형 백 보상 특판
PhaseOne 공식인증 PreOwned 프로모션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