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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Review | Capture One 11 을 사랑하게 될 몇 가지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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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KPYOURS 작성일18-01-04 15:22 조회808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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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pture One 11 을 사랑하게 될 몇 가지 이유

 

훌륭한 이미지 퀄리티를 위해 사용할 소프트웨어 제품을 볼 때에 유심히 보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워크플로우 효율과 유연성 입니다. Capture One 은 예전 부터 훌륭했었고, 프로패셔널들이 RAW 파일로 작업할 때엔 사실상, 여지 없이 이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선택해왔습니다. 이미 훌륭한 소프트웨어지만 워크플로우 상에서는 약간의 발전을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Capture One 11 에서는 워크플로우에서 줄일 수 있는 부분을 최대한 줄이면서 일부 핵심 기능들을 간소화하였습니다. 이번 Capture One 이 포토그래퍼에게 어떤 강력한 무기가 되어 줄 수 있는지 간략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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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cal Adjustments
로컬 조정

제가 잘못 알고 있는게 아니라면 Capture One 6 부터 로컬 조정 (local adjustments) 기능이 들어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기능은 Capture One 을 타사 제품들과의 경쟁에서 한 걸음 앞설 수 있게 만들어 준 툴이기도 합니다. 이미지의 일부분을 마스킹하고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은 Photoshop 같은 인쇄 가능한 이미지 보정 툴 만의 엄청난 특권이었는데, RAW 파일로도 같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기술적으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엄청난 사건이었습니다. 이러한 이점에도 불구하고, 로컬 조정 탭은 저 같이 오랜 시간 숙련된 유저들도 종종 헷갈리게 만들었었습니다. 일부 툴들은 로컬 조정 툴들과 호환이 가능하지만 다른 일부는 불가능하죠. 저는 종종 무의식적으로 로컬 조정 레이어를 사용하는 저를 보게 됩니다. 그리곤 잘 정리된 마스킹을 하는데 어려움을 자주 겪곤 합니다.

Capture One 11 을 써보며, 저는 행복하게 이 문제들을 과거에 묻어둘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라졌습니다.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이제 로컬 조정 탭은 없습니다. 미리 말씀드리자면, 캡처원 개발팀이 미친건 아닙니다. 그저 좀 더 컨셉을 단순하게 만들어 원래 익숙했었던 것으로 만들었습니다. 바로 레이어들입니다.  전용 로컬 조정 탭에 따로 있는 것보단, 로컬 조정 요소들을 레이어 패널에 보이는 레이어 안에 위치시키는 것이 더 나을거라 생각하였습니다. 더 더욱 좋아진 로컬 조정 기능은, 이제 거의 모든 레이어들과의 호환성을 가능하게 합니다. 제가 “거의 모든” 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였는데, 그 이유는 흑백변환 (Black and White Conversion) 이나 필름그레인 (Film Grain) 같은 경우 오직 백그라운드 레이어에서만 작동하는 툴이기 때문입니다. 다들 이유는 아시리라 믿습니다. 핵심은 로컬 조정의 주요 기능인 레벨, 커브, 컬러 조정 등은 모두 레이어 상에서 조정이 가능합니다.

Layers, Layers, Layers!
레이어, 레이어, 레이어!

이 변화가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하자면, 이 기능을 제가 제일 좋아하는 기능에 두 번이나 포함할 정도입니다. 새로운 변화는 더 세심한 정성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죠. 레이어에서 모든 조정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능력이 얼마나 대단한거냐면, 컬러 그레이딩, 노출 값, 콘트라스트 값 등 각각의 조정 기능을 다른 레이어에 하나씩 세팅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레이어를 껐다 켰다하며 직관적으로 더 세밀한 조정을 할 수 있다는 겁니다. 뿐만 아니라, 레이어들의 투명도 설정도 가능해져 원하는 비율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투명도를 50 퍼센트로 세팅하여 작업을 시작하는 것을 좋아하며, 후에 제가 원하는대로 보정합니다. 이렇게 작업을 진행하면 언제든 레이어 조정 강도를 원하는대로 올리고 내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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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sking
마스킹

Photoshop 에서 익숙해져 있는 것 처럼, 레이어들을 묶는 것은 당연한 마스킹의 컨셉입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마스킹 툴은 늘 투박한 느낌을 주며 직관적이지 못했습니다. 때문에 세세한 작업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만 사용하게 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버전 10 에서는 브러쉬 플로우 컨트롤을 위한 새로운 툴들을 개발하여 이전 버전보다 개선된 모습을 보여드렸습니다. 하지만 버전 11에서는 모든 기능이 들어간 마스킹 인터페이스를 선보입니다. 한번이라도 Photoshop 의 “Quick Mask” 기능을 사용해보셨다면 집에 온 듯 편안한 느낌을 갖고 작업을 진행하실 수 있을겁니다. 새로운 캡처원11의 마스킹툴과 비슷한 점을 많이 갖고 있기 때문이죠. 눈에 띄게 향상 된 두 가지 부분이 있습니다. 페더링과 리파이닝 (Feathering & Refining) 입니다. 이제 더 이상 영역 지정할 때 브러쉬 경도(brush softness) 조정 값을 미리 설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드한 테두리로 아웃라인을 만들고, 선택영역을 채우고, 페더링 툴로 테두리 부분을 시각적으로 부드럽게 만들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또 다른 고통스러운 부분이었던 피사체의 얼굴, 머리, 하늘 등의 주변 선택영역 만드는 작업에서도 개선된 부분이 있습니다. 이전에는 전략적으로 브러쉬 경도 조정 값을 설정하고 안정적인 손 기술로 작업하는 방법 밖엔 없었습니다. 이제부턴 이런 것들 대신에  심플하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세심한 튜닝을 통하여 선택영역을 설정하는 리파이닝 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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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efore/af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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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efore/after
Annotations
주석기능

대부분의 포토그래퍼들이 사진의 로우 프로세싱을 직접 마무리 하는 반면, 어떻게 하면 클라이언트들이 원하는 이미지가 나올지 꽤나 오랜 시간동안 리터쳐들과 작업해야 했습니다. 이미지에 덧붙여, 우리는 어떻게 이미지를 고칠지에 대한 주석 기능을 제공해왔었죠. 전에 주석을 달기 위해서는 이미지를 레스터화한 형식으로 내보내고, Photoshop 에서 받아, 주석 작업을 한 뒤 최종 내보내기를 해야 했습니다. 여러 단계를 거쳐 많은 시간을 투자하며 사실상 시간을 낭비해왔죠. Capture One 11 에서는 주석 작업 때문에 이미지를 포토샵으로 보내는 골치 아픈 일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프로그램 안에서 주석을 달고 입맛대로 작업하여 이미지를 뽑아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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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stomizable UI
커스텀 가능한 UI

유저 인터페이스를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다는 것은 겉보기엔 되게 사소한 일로 보입니다. 하지만 아주 세밀한 수준에서 제어가 가능하다는 것은 프로의 세계에선 대단히 중요한 일입니다. 테더링을 위한 효율적인 인터페이스, 이미지 선별을 위한 인터페이스, RAW 프로세싱을 위한 인터페이스는 무척 다르죠. 그래서 개개인의 목적이나 입맛에 맞춰 툴들을 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장 주목할만한 부분은 연결 촬영을 진행할 때 입니다. 연결 촬영을 진행할 경우, 보통 여러분들이 사용할 메인 디스플레이는 노트북 모니터로서, 컨트롤 포인트로 이용될 것이고, 그와 함께 더 큰 디스플레이가 옆에서 여러분들의 클라이언트에게 촬영한 이미지를 즉각 보여주게 될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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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각의 디스플레이들이 하는 역할은 다릅니다. 그래서 몇몇의 레이아웃을 저장하는 기능은 대단히 강력하고 큰 도움이 되어줄 수 있죠. 이 기능은 Capture One 이 연결 촬영에 있어서 사실상 최고의  프로그램인 여러 이유 중 하나가 될겁니다.

Round-trip Workflow
왕복변환 워크플로우

버전 10 에서 추가 되었던 PSD 왕복 변환 기능이 캡처원의 최고 기능 중 하나로 급부상하였습니다. PSD 포맷을 지원하는 것은 쉽진 않은 일입니다. Capture One 을 경쟁사라 생각하는 회사의 제품 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지원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끈기 있는 Phase One 은 이걸 또 해냅니다. 사실상 Capture One 으로 시작해서 Capture One 으로 끝나는 이미지 워크플로우를 관리하는 방법을 만들어냈습니다. 이 기능에서 가장 좋아하는 부분은 제가 거의 모든 피부 작업을 Photoshop 에서 진행을 하고 컬러그레이딩, 흑백전환, 필름 그레인 등 이미지를 마무리 짓는 작업을 Capture One 에서 할 수 있어서 최대한 유연하게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여러분들이 많은 이미지들을 작업해야 할 때, 같은 컬러 그레이딩을 해야된다면 정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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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ed for Professionals
프로들을 위해 디자인된 프로그램

소프트웨어가 우리의 작업을 위해 디자인 되는 것은 당연하게 보입니다. 하지만 몇몇 케이스에서는 그런 부분이 안보이죠. 일부 회사들 (이름은 적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은 프로패셔널들이 어떻게 일하는지 전혀 신경 쓰지 않고, 대신에 현업으로 사진을 찍는 사람들의 요구엔 전혀 맞지 않는 트렌디한 기능들과 기술들만 넣기 시작했습니다. 다행히도 Capture One 은 업계의 중심이 되는 아티스트들과 긴밀히 협업하며 그들과 그들의 클라이언트들이 필요로 하는 가치와 기능을 꾸준히 전달해 드리고 있습니다. 끊임없이 발전하고 일의 강도를 줄여주며 작업을 쉽게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을 갖고 있을 수 있는데에 경의를 표합니다.

Styles as Layers
레이어로 스타일 잡기

스타일 기능은 프로 포토그래퍼들 사이에선 논란의 여지가 있는 문제였었습니다. 하지만 이 기능은 유용한 목적으로 여러분들에게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스타일 기능은 아주 좋은 컬러 그레이딩 포인트를 제공하고, 일반적인 컨트라스트 조정, 렌즈 커렉션 등 여러 조정에 쓰이는 시간을 절약하게 합니다. 하지만 스타일 기능에서 가장 큰 문제는 다른 기능들과 같이 쓸 수가 없어서 스타일 기능 자체를 조절할 수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스타일 기능을 레이어화하여 사용하게 되면 콘트라스트/노출 스타일에서 컬러 그레이딩 스타일을 분리하고, 각기 다른 레이어에 적용한 뒤, 각각의 불투명도를 미세조정하여 원하는 효과를 얻어낼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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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oad Range of Color Adjustment Tools
컬러 조정 툴의 넓은 포괄 범위

위에 설명한 것 처럼, Capture One 에서 컬러그레이딩을 하는 것은 많은 혜택을 취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특히 이동성(portability) 부분에서 엄청납니다. 하지만 필요한 많은 조정 툴들을 지원되지 않는다면 불가능한 부분이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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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년에 걸쳐 향상된 캡처원의 툴들을 아래에 나열해보겠습니다.
– 컬러 밸런스 (Color Balance)
– 컬러 에디터 (Color Editor)
– 커브 (Curves)
– 레벨 (Levels)
이 툴들 덕분에, 컬러그레이딩을 원하는 색감과 원하는 광도 기반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레이어들과 합성된 마스킹 부분에도 이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이 툴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더 자세한 내용을 보고 싶으시면 리터칭 워크플로우에 관한 제 Capture One 블로그 글 을 확인해주세요.

Conclusion
마무리

Capture One 11 에서 개선된 대부분의 기능들은 레이어에 포커스를 맞추는데, 이 기능들에 대해 무시하고 넘긴다면 얼마나 어리석은 짓이겠습니까? 워크플로우들이 레이어-중심으로 변화하는 것은 이미지 편집의 유용성과 효율성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할 것 입니다. 이번 프로그램 출시로 인하여 Capture One 은 드디어 저희 모두가 원하는 제품이 되었습니다. 이 제품이 할 수 있는 작업과 기능들을 보면서 다음 업그레이드는 어떻게 될지 생각하니 또 다시 행복해지네요.

Michael Woloszynowic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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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hael 은 뷰티, 패션, 인물 포토그래퍼로 캐나다 온타리오 주 토론토를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는 한 시대에 구속되지 않는 변하지 않는 아름다움을 갖고 있는 사진을 만들고 있습니다. 20년 전과 20년 후에도 같은 느낌을 줄 수 있는 사진들이죠. 추가적으로 Michael 은 사진/리터칭 교육자로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는 RGG EDU, Retouching Academy, FStoppers, Kelby Training 과 그의 유튜브 채널에서 코스 과정 컨텐츠, 교육용 글과 영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 November 30 2017
By Michael Woloszynowic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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