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ptureOne

Tip&Review | 여러분들만의 스타일과 프리셋을 만들어보세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KPYOURS 작성일18-01-04 15:45 조회761회 댓글0건

본문

7e2b88f6a4069332549e1a5271a5d72a_1515047827_6745.jpg

여러분들만의 스타일과 프리셋을 만들어보세요!

 

스타일과 프리셋들(Styles and Presets)을 편집 과정의 많은 부분에서 사용하고 있든, 영감을 얻기 위해 때때로 둘러보기만 하든 상관없이, 스타일과 프리셋들은 어떤 워크플로우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여러분들만의 스타일 기능을 어떻게 하면 더 유용하고 최적화하여 사용할 수 있는지 연습하는 법에 대해 써보려고 합니다.

 

아직 Capture One 을 써보시지 않으셨나요? 30일 무료 체험판을 다운받아보세요!.


테크닉 팁과 트릭으로 넘어가기 전에, 전에 쓴 글인 스타일 기능 이용해보기 도 확인해보세요. 


기술적으로 말하면, Capture One 안에서의 스타일 기능은 단순한 한번 클릭으로 미리 만들어진 조정 세팅을 하나 또는 여러 이미지에 적용하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스타일은 여러분들이 좋아하는 툴이 만드는 효과를 포함할 수 있으며, 포토그래퍼들이 언제든 쓸 수 있는 조정으로 어느 워크플로우에든 사용이 가능한 기능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스타일 기능과 프리셋 기능은 각각 구별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프리셋은 미리 만들어진 조정 기능이지만 오직 한 툴에만 적용됩니다. 따라서 프리셋은 툴 기능 안에 즉각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세팅 되어있습니다. 필름 그레인 프리셋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이것은 필름 그레인 툴에서도 사용 할 수 있으며, 스타일 툴과 프리셋 툴에서도 사용할 수 있죠. 요약하자면,

 스타일: 하나 또는 여러 툴들을 포함하여 미리 만들어진 조정 기능으로서 스타일 과 프리셋 툴에서만 사용 가능
 프리셋: 하나의 툴만 사용한 미리 만들어진 조정 기능으로서 스타일과 프리셋 툴은 물론 원하는 툴에서도 사용 가능

7e2b88f6a4069332549e1a5271a5d72a_1515047811_7897.png
프리셋인  ‘Silver Rich Small Grains’ 은 필름 그레인 툴, 스타일 툴, 
프리셋 툴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스타일을 만들 때 생각해봐야 하는 것들

사진이라는 것이 많은 장르와 스타일로 만들어지고 촬영 환경 또한 촬영마다 다양하기 때문에 스타일 기능이 가능하면 넓게 호환 되었으면 할 겁니다.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저는 항상 적당한 노출과 뉴트럴한 화이트 밸런스를 잡기 위해 스타일 툴을 사용합니다. 제가 원하는 방향에서는 이 방법이 훨씬 쉽게 원하는 모습을 잡을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그 어떤 화이트 밸런스, 노출 보정은 스타일 기능에 포함되어 있으면 안됩니다.

대신에, 웜톤이나 쿨톤으로 컬러 변환을 하고 싶어지면, 저는 컬러 밸런스 툴을 사용하거나 마스터 탭을 통하여 조정합니다. 만약 이미지를 더 밝게, 또는 더 어둡게 만들고 싶다면 커브 툴을 이용하죠. 보통 저는 슬라이더 툴 사용을 최대한 피하는 편입니다. 이 툴은 스타일이 적용된 후에 이미지를 조정한대로 온전하게 두고 싶어도 손쉽게 이미지를 바꿔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타일 기능에 포함할 만한 좋은 툴들을 추천해드리죠.

커브 툴 (Curves)
레벨 툴 (Levels)
컬러 밸런스 툴 (Color Balance)
컬러 에디터 (Color Editor / Advanced Color Editor)
하이라이트, 그림자 복구 툴 (Highlight and Shadow Recovery)
선명도, 구조 툴 (Clarity and Structure)
필름 그레인 툴 (Film Grain)
비네팅 툴 (Vignetting)

또한 스타일 기능을 사용하지 말아야 할 툴들에 대해서도 추천해드립니다.

화이트 밸런스 (White Balance)
노출 (Exposure)
이미지 크롭 또는다른 컴포지션 보정 툴 (Crop or any other composition corrections)
슬라이더로 적용된 콘트라스트(Contrast, applied with the slider)
등급과 컬러 태그 (Rating and Color Tags) (주의하지 않으면 뜻하지 않게 적용됩니다.)

물론, 본인만의 실험을 통하여 어떤 툴이든 스타일에 포함 시킬 순 있습니다. 하지만 나중엔 위의 툴들은 스타일 기능에서 꼭 빠져야 된다는 것에 대해 순순히 동의하시게 될 겁니다.

Finding that global spread
글로벌한 트렌드를 잡아라

여러분들의 이미지가 본인이 봐도 놀라울 정도라면 그때의 조정들을 저장하고 싶은 유혹을 느끼게 될 겁니다. 하지만 거기서 멈추셔야 합니다. 지금부터가 무척 중요한 단계입니다. 여러분들의 스타일을 테스트 해야하기 때문이죠. 다른 조건에서 찍은 여러 사진들을 찾아 옵니다. 또한 두 대 이상의 다른 카메라로 촬영을 할 경우엔 다른 카메라로 찍은 사진들도 같이 확인해야합니다.  ‘Cmd/Ctrl + C’ 로 조정을 복사하고 ‘Cmd/Ctrl + V’ 조정을 적용하면 쉽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으십니다.

7e2b88f6a4069332549e1a5271a5d72a_1515048103_4946.jpg
동일한 조정값들이 다른 이미지들에 적용됩니다.  © Ausra Babiedaite

다른 이미지에서도 놀라운 결과물이 보이시나요? 그렇다면 원하셨던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여러분들만의 새로운 스타일로 저장하고 그 스타일에 어울리는 이름을 지어주세요. 또한 스타일 폴더를 만들어서 원하는대로 스타일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7e2b88f6a4069332549e1a5271a5d72a_1515048170_7866.jpg
스타일과 프리셋 툴에서 스타일로 조정값을 저장하기

만약 조정이 다른 이미지들과는 잘 맞지 않았다면 추가적인 보정으로 더 쓸모 있게 만들어보세요. 원하는 것을 포기하지 않도록 말이죠. 커브에서 콘트라스트를 줄인다든지, 또는 푸른 색조를 변경하여 하늘색을 바꿔준다든지 말이죠.

Less is more

제가 보정에 대해 이야기 안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스타일 적용 후 추가적으로 보정을 하는 것이 스타일을 전체적으로 조정하여 톤 다운 시키는 편보다 훨씬 낫습니다. 스타일은 심플하게 더 넓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여러분들의 창의력이 이리저리 뛰어다닐 수 있게, 어떤 스타일을 얻어 낼 수 있을지 확인해보세요! 길게 봤을 때 얼마나 많은 시간을 아껴줄 수 있는지 아시게 되면 깜짝 놀라게 될겁니다.

유저 가이드 를 확인하여 스타일과 프리셋에 대해 더 알아보세요.

Alexander Flemming

7e2b88f6a4069332549e1a5271a5d72a_1515048464_1222.jpg

Alexander 는 포토그래퍼와 Phase One 소프트웨어 마케팅 부서의 마케팅 스페셜리스트로 일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테스트 엔지니어로서 사진 업계에서 10년간 일한 적이 있는 그는 Capture One Pro 의 기술적 이점을 폭넓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 October 12 2017
By Alexander Flemmin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