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ptureOne

Tip&Review | Capture One Pro 베타 테스터 후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KPYOURS 작성일18-01-23 09:18 조회241회 댓글0건

본문

 

JB44132_Heroshot-1900-1267.jpg?resize=970%2C646&ssl=1 

 이 글을 읽으시는 몇몇 분들은 제가 올렸던 Aperture 에서 Capture One 으로(witching to Capture One from Aperture) 라는 글을 기억하실 겁니다. 그때 부터 Capture One Pro 10 이 출시되기 전 몇개월 동안 저는 이 프로그램의 베타테스터가 되었었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이어집니다). 저는 여러분들께 제가 제일 좋아하는 기능들과 팁들을 공유할까합니다. 전에는 쓰기 어려워 도움이 될런지 했던 기능들도 많이 테스트해보고 충분히 가치 있는 툴들이라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또한 이미지 퀄리티는 이것보다 좋을 수가 없죠. 

 

초점 제어를 통한 연결촬영 개선 (Tethering Improvements with Focus Control)

 

 Capture One 10 은 연결 촬영을 통한 세심한 카메라 컨트롤이 가능하며, 이 기능은 무척 엄청납니다. 저는 저조도인 상태에서 카메라의 포커스를 위해 적은 컨트라스트를 얻어냈습니다. 저는 클라이언트들을 원하는 드라마틱한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야경을 자주 찍으며 이 프로세스를 발전시키기위해 연결촬영으로 진행합니다.

 테더링은 포토그래퍼가 샤프니스를 좀 더 쉽게 모니터링할 수 있게 권한을 주며, 노출 히스토그램도 확인할 수 있고, 컴포지션 변화도 바로 확인할 수 있고, 포커스 조정이 곧 바로 가능합니다.

 새롭게 촬영한 이미지들에 자동적으로 조정을 복사/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클라이언트들이 촬영장을 보러왔을 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저는 10명의 들뜬 사람들이 연결 촬영 중인 컴퓨터에서 촬영한 이미지를 확인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즉각적으로 촬영한 이미지들을 볼 수 있어서 창의적인 과정을 시각화할 수 있으며, 훌륭한 피드백을 자주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또한 단계를 만드는데도 도움이 되며 좀 더 나은 결과물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Commercial Image Processed in Capture One Pro 10 

 

포커스 컨트롤을 테스트 하기 위해서 사용했던 장비들입니다.

●  Nikon D4 와 24-70 mm f/2.8 렌즈
●  13” MacBook Pro 와 Capture One 10
●  USB 3.0 케이블 (카메라에 따라 상이함.)
●  Manfrotto 삼각대 & 헤드
●  Tether Tools Aero Table 과 Rock Solid Tether T 셋업. 스크루를 꽉 조여 암 (arm) 을 고정함
●  삼각대를 위한 추가적인 웨이트 - 모래 주머니 나 백팩을 카라비너에 걸어 웨이트처럼 사용하는 방법도 있음

노출 변수 세팅 (Setting Exposure Variables)

 Capture One 10 의 테더링 패널은 모든 노출 세팅, 초점, 셔터 릴리즈 등을 간단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한 세팅 또는 변수를 조정하는 것이 촬영장의 전체를 컨트롤 하는 것 보단 훨씬 쉬울거라 보입니다. 그리고 인터페이스 또한 매우 직관적이죠.
삼각대를 이용하여 야간 풍경을 찍을 때는 ISO 200 을 베이스라인 시작점으로 두고 구도를 잡습니다. 스탠다드 레인지의 Nikon DSLR 에서 디지털 노이즈를 최대로 줄여주는 최저 ISO 입니다 (Canon 은 ISO 100, Phase One 은 ISO 50 입니다). 만약 확장된 최저 ISO 까지 수치를 낮추게 된다면, 다이나믹 레인지는 줄어들고 디지털 노이즈는 증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삼각대를 사용한다면 (안된다면 하이킹 부트나 나무 그루터기를 이용할 경우), 카메라에서 제공하는 기본 범위의 최저 ISO 부터 사용하세요.
 다음으로는 조리개 값을 설정합니다. 사진에 거의 모든 부분의 초점을 맞추려면 f/8 서 부터 시작합니다. 많은 렌즈들이 가장 샤프한 이미지 퀄리티를 제공하는 조리개값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서는 조리개를 f/16 로 세팅하였습니다. 노출 밸런스를 잡고 긴/느린 셔터 스피드를 얻어 차량들이 흘러 움직이는 모습을 잡고 싶었습니다.
장노출과 좁은 조리개를 조합하면 각각의 이미지에 센서 먼지가 보일 수 있으므로 과한 리터칭을 피하기 위해 꼭 센서를 깨끗하게 유지해주시길 바랍니다. 만약 그러기에 늦었다면, 센서에 있는 먼지가 보이는 것을 줄이기 위해 f/5.6, f/4 (빠르게/넓게)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점 부터 자연광을 기반으로 셔터 스피드를 짧게 또는 길게 조정합니다. 만일 움직이는 물체가 프레임안에 있다면 강조를 할 수도 있고 최소화 시킬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트래픽 촬영이 있습니다. 카메라가 안정적인 상태에서 장노출을 하게되면 움직임은 블러처리한 것 처럼 나오게 될 것이고 반복적인 움직임은 자연광 안에서 스무스하게 나오게 됩니다. 

Tethered Capture in Capture One Pro 10
라이브 뷰와 포커스 트위킹 (Focus Tweaking Using Live View)

 초점을 잡고 조정하기 위해 Capture One 10 의 라이브 뷰 기능은 테더링 된 카메라의 초점을 제어할 수 있게 설정되었습니다. 포커싱은 꽤나 심플하며, 프리뷰 노출이 잠깐 빤짝이며 프레임안의 컨트라스트를 확인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니어/파 (near/far) 포커스 조정도 가능하여 3 가지의 다른 방향을 가지고 조정값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프레임의 ⅓ 만큼씩 초점을 맞추어 넓은 피사계 심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저조도 상황에서도 초점을 잡는 Capture One 과 좁은 피사계심도에서도 폭넓게 상황을 제어할 수 있다는 것에 매우 놀랐습니다. 광고촬영 셋업, 제품 촬영, 포커스 스태킹을 슬라이더 없이 촬영하는데 언제든 카메라가 안정적이여야 할 때, 초점 제어는 카메라를 방해하는 것을 피할 수 있는 유용한 툴이됩니다.  인물촬영에는 연결촬영을 통한 초점 제어를 할 경우 큰 모니터로 노출 조정을 하면서 피사체와 더 많은 캐주얼한 이야기도 나눌 수 있습니다.
Phase One 카메라와 함께, 특히 레이져 같이 샤프한 포커스를 갖고 있는 XF 100MP 카메라 시스템과 함께라면 포커스 컨트롤은 Capture One 10 에서 가장 유익한 기능이 되어줍니다.

헤일로 억제를 통한 이미지 샤프닝 (Sharpening with Halo Suppression)

 헤일로 억제 (Halo Suppression) 는 이미지 퀄리티를 개선하는데에 환상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미지에 과하게 샤프닝 효과를 적용할 때, 번쩍이는 후광이 고대비의 라인들에 보이게 될겁니다. 새로운 헤일로 억제 툴은 이러한 헤일로 현상을 힘들이지 않고 부드럽게 만들어주며 이미지가 샤프하게 보이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테스트로 초점이 약간 맞지 않은 이미지를 선명하게 만들려고 Capture One 10 을 통하여 더 간결한 샤프닝 조정을 적용하였습니다. 차이는 주목할만했고, 헤일로 현상은 드라마틱하게 줄이며 이미지는 눈에 띄게 더 선명해졌습니다. 늘 카메라를 통해 이미지를 바르게 만드려하지만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헤일로 억제 툴은 여러분들의 시간을 지켜줄 겁니다.

Halo Suppression in Capture One Pro 10

작업창 (Workspaces)

 Capture One 10 에서는 새로운 디폴트 작업창이 생겼습니다. 더 빠른 조정을 위한 프로그램의 간소화가 진행되었죠. 툴 창 재편성을 통해 크롭 탭이 제거되었습니다. 스크린 우측에 브라우저는 남겨두어 통해 여러분들이 편하게 쓸 수 있습니다. 특히 와이드 화면에서 빛을 발합니다.  특별한 작업을 위해서 여러분들만의 커스텀된 작업창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강력추천하는 기능이죠. Capture One 과의 경험을 더 좋게 만들어주는 기능입니다.

시간 절약을 위한 하드웨어 장비들 (Hardware Tools as Time Saving Shortcuts)

 만약 사용자 지정 세팅이 된 Intuos 태블릿을 이전의 Capture One 에서부터 사용을 해오셨다면, Capture One 10 에서도 환경 설정을 진행해야 된다는 것을 인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그렇지만 방법은 간단합니다.
 저 같은 경우 새롭게 Intuos Pro 태블릿을 사용합니다. Capture One 과 함께라면 더 사랑스럽습니다.
 저는 뉴욕에서 진행된 PhotoPlus Expo 에서 개인적으로 David Grover 를 끝내 만났습니다. 그는 말 그대로 입을 다물지 못하게 만드는 워크플로우를 갖고 있었으며 Tangent Element 비디오 편집 컨트롤러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Capture One 10 과도 호환되는 제품이죠. 이제 물리적인 단축키들을 커스텀할 수 있으며 컨트롤러를 통하여 구체적으로 정확하며 말도 안되는 속도로 이미지 조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PhotoPlus Expo 를 들려본 적이 없으시다면, 다음 10월달에 참여하셔서 Capture One 부스도 들려보세요.

아웃풋 프루핑 (Output Proofing)

 웹용 해상도로 맞춘 이미지를 프로그램에서 뽑아내기 전에 빠르게 이미지들을 확인할 때에 사용할 수 있는 좋은 기능입니다. 특히 이미지를 리사이징 한 후에 샤프닝이 영향을 받는지 확인할 때에 효과적이죠. 아웃풋 프루핑은 웹페이지용 이미지 해상도를 최적화할 때에 퀄리티 밸런스를 맞춰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샘플 이미지를 내보내지 않아도 괜찮기 때문에 시간 또한 아낄 수 있습니다.

Output Proofing in Capture One Pro 10
카탈로그 폴더 합치기 (Folder Merging in Catalogs)

 Capture One 10 안의 유저 컬렉션 (User Collection) 기능은 이 프로그램의 최대 장점 중 하나이자, 프로그램을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저는 최근에 2 주 동안의 작업을 위한 로드트립을 진행했으며 데일리 컨셉으로 여러 피사체를 촬영했었습니다.
 Capture One 은 제 작업 이미지들을 정리할 수 있게 도우며 제가0 메인 2016 카탈로그에 여행 카탈로그를 추가할 때에 정리 작업을 더 쉽게 만들어주었습니다. 

Workspace in Capture One Pro 10
Capture One 베타 테스트 (Beta Testing Capture One)

 새로운 기능들을 예정보다 먼저 만나보고 본인의 이미지에 적용해보고 새로운 세상을 즐기는 것은 무척 설레는 일입니다. 만약 등록이 되어있는 Capture One Pro 유저시라면 이 곳에서 베타 테스트를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각각의 새로운 기능에 대한 설명이 있는 릴리즈 노트가 포함된 베타 소프트웨어를 기간제 다운로드를 통하여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정식 프로그램이 릴리즈 되면 여러분들은 프로그램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고 여러분들의 피드백은 프로그램의 사용자 환경 (user experience) 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Capture One 10 은 사용하기에 신나고 유용한 기능들을 많이 갖고 있습니다.
 베타 테스트를 진행할 때엔 이 버전의 Capture One 을 위한 각각의 테스트 카탈로그를 만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렇게 하는 것이 여러분들의 개인적인 카탈로그를 공식 릴리즈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에 이미지를 유지하고 있을 경우 생길 수 있는 다른 문제들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정기적으로 Capture One 카탈로그를 백업을 하는 타입이시라면 여러분들의 조정과 이미지 구성은 저장되고 분명히 문제들이 생겨날 겁니다. 그러므로 꼭 심플한 작업 과정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긴 컬러 보정 작업을 진행하게 된다면, 기간별로 백업 파일을 저장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몇몇의 훌륭한 회사들을 위해 베타 테스트를 진행했었으며, 다른 회사들과 비교했을 때에 Capture One 프로그램이 얼마나 많이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는지 아시게 되면 많이 놀라실 겁니다. 이들은 업데이트 된 프로그램에 상응하는 릴리즈 노트와 프로그램의 중요 업데이트 내용도 개선의 배경이 되는 논리와 함께 업로드됩니다. 
Capture One 에는 정말 많은 노력이 들어갑니다. 포토그래퍼에 의하여, 포토그래퍼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Capture One 10 업그레이드를 위한 팁들 (Tips for upgrading to Capture One 10)

 파일 백업
 Capture One 9 에서 10 으로의 업그레이드는 매우 쉬웠습니다. 450 GB 의 Capture One 카탈로그는 설치 후 곧 바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카탈로그와 이미지 파일들을 백업하는 것은 늘 현명한 생각입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의 변화가 생길 때엔 늘 언제든 해야되는 작업이죠. 
 Carbon Copy Cloner 4 는 이러한 일들을 심플하게 만들어줍니다. 저는 백업 파일 한 개를 사용하는 데스크탑 하드드라이브와 세컨드 컴퓨터에 유지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또한 완벽한 백업 파일을 자동 저장 기능을 통해 망칠 수 있으므로 스케줄 백업을 비활성화 해두는 편입니다.

 스타일
 만약 그 어떤 유저 스타일 (User Styles) 이 설치되어 있다면, Capture One 은 자동적으로 그 파일을 찾아내줄 겁니다. 좋은 기능이죠. 
( 조정 (Adjustment) - 스타일 (Styles) - 유저 스타일 (User Styles) )

 Intuos 태블릿 단축키
 꽤나 간단한 내용입니다. 하지만 Capture One 9 또는 그보다 이전 버전에서 써왔던 단축키가 있으시다면  System Preferences 안의 Intuos 태블릿 세팅은 환경 설정 세팅을 하셔야합니다. 저 같은 경우 Intuos Pro 태블릿을 사용해본건 처음이긴 했지만 Capture One 과 사용해보니 사랑스러웠습니다.

 이로써 제가 얘기해드릴 수 있는 부분은 모두 다 해드린 것 같습니다. 곧 진행될 웨비나에서 David Grover 와 함께 다시 찾아뵐 듯 싶습니다. 
저희는 카탈로그 정리를 극대화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편하게 들려주세요! 
 더 자세한 내용과 웨비너 시청 신청은 이 곳에서 확인해주세요.
 만약 질문이 있으시다면 망설이지 마시고 댓글을 남겨주세요. 또한 제 웹사이트를 들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Jordan Bush
- Jordan Bush
 Jordan Bush 는 포토그래퍼이자 작가러서 펜실베니아주 필라델피아의 시골에서 활동 중 입니다. 그는 광고 사진과 포토 저널리즘에 집중하여 작업하고 있습니다. 저격수부터 사회문제까지, 그의 포토 저널리즘 작품들은 전 세계 다섯 대륙으로 널리 퍼지고 있습니다. Follow Jordan Bush

- December 15 2016 By Jordan Bush


PROMOTION

Pre-Owned Credo50 XF Kit 할인 이벤트
Mamiya-Leaf Aptus to XF IQ310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