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ptureOne

Tip&Review | Capture One 에 쓰면 좋은 11 가지 팁과 트릭

페이지 정보

작성자 KPYOURS 작성일18-01-24 16:37 조회738회 댓글0건

본문

HERO-2.jpg?resize=970%2C647&ssl=1 

 

Capture One 에 쓰면 좋은 11 가지 팁과 트릭

 

처음 사용할 때는 직접적으로 보이진 않지만, Capture One 에는 정말 많은 툴들과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Capture One 을 사용할때에 저와 제 작품들에 도움이 되었던 팁과 트릭들을 모아보았습니다. 제가 알려드릴 팁과 트릭들 중에 적어도 하나는 여러분들의 워크플로우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엽니다! 만약 Capture One 을 다운받지 않으셨다면, 30일 무료 체험판을 다운 받아 사용해보세요!

 

1. 슬라이더 (Sliders) 사용하기

 

슬라이더들은 Capture One 에서 주로 사용되는 조정 인터페이스입니다. 매우 쉬워 보이지만, 여러분들의 이미지 편집 작업을 최적화할 수 있는 몇 가지 트릭들이 있습니다. 

 

어떤 슬라이더에든 커서를 올리고 휠을 스크롤 하면, 슬라이더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노트북에서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 

        트랙패드를 스크롤하면 똑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느 부분이든 슬라이더를 더블 클릭하면 슬라이더 설정을 초기화 (reset)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슬라이더에는 설정 전/후 기능이 있습니다. 슬라이더의 이름을 클릭한 채 누르고 있으면 일시적으로 이전 설정이 보여집니다. 

 

2. 이미지를 불러오지 않고 폴더에서 브라우징 하기 (Browse a folder without importing)

 

Capture One 의 세션 시스템은 여러분들에게 익숙치 않을 수 있습니다만, 카탈로그 시스템으로는 작업해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이미지를 무조건 들여와야지 작업이 가능한 시스템이었죠. Capture One 은 두가지 다른 데이터베이스 타입을 제공합니다. 세션 타입은 Capture One 에서 원래 제공하던 시스템이죠.

 

세션 타입으로 작업을 진행한다면, 연결된 모든 드라이브를 통하여 모든 폴더들을 브라우징하고 폴더 안의 컨텐츠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젠 카탈로그나 세션을 이용하지 않고도 RAW 파일들을 간단히 편집하고 이미지들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폴더에 있는 이미지를 Capture One 세션으로 간단히 드래그하거나 라이브러리 툴 (Library Tool) 을 통하여 폴더를 브라우징하면 폴더의 컨텐츠들을 볼 수 있습니다.

 

중요한 부분에 대해 이야기해드리겠습니다. 인덱스 되어 있는 데이터베이스에는 폴더나 이미지가 추가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폴더를 즐겨찾기에 추가하거나 이미지를 세션 폴더에 따로 넣어주세요. 더 자세한 내용은 유저가이드안의 세션 파트를 참고해주세요


3. 뷰어 백그라운드 밝기 조정하기 (Viewer background lightness)

종종 디폴트 값인 다크 그레이 배경이 아닌 조금 밝은 배경과 함께 이미지를 확인하고 싶으신 때가 있을 겁니다. 이제는 [Preferences > Appearance > Viewer > Color] 를 통하여 원하시는 대로 설정을 변경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보죠. 이제 여러분들은 흰 배경을 베이스로 하는 웹페이지에 사용할 이미지들을, Color를 White로 변경한 뒤 확인할 수 있게 되어 더 나은 시각적 평가 과정 (visual evaluation process) 를 얻게 되신 겁니다.  

마진 값과 프루프 마진 값을 설정하고 사이즈를 늘리며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죠. 기능을 껐다 켰다 하면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01_ViewerColor.jpg?resize=643%2C262&ssl=1

> Capture One 의 preferences 툴에서 더 많은 정보를 얻으세요 !

4. 컬러 밸런스 툴을 사용하여 색온도 잡기 (Use the Color Balance Tool to tweak the warmth across hundreds of images)

각각 다른 색온도(Kelvin value)를 가진 수백장의 사진들을 갖고 있는 것은 어떤 사진을 찍든 간에 매우 당연한 일입니다. 이젠 컬러 밸런스 툴을 통해 몇 번의 클릭만으로도 모든 이미지들의 색온도를 변경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한 이미지를 선택하고 마스터 (Master) 컬러 밸런스 툴을 가지고 색온도를 조정하세요. 나머지 이미지들에 조정값을 복사하려면, 아래의 순서를 따라주세요.:

● 조정이 완료된 이미지를 포함한 모든 이미지를 선택해주세요.
● 이미지 선택을 유지하면서 조정된 이미지를 하이라이트해주세요. (클릭하시면 됩니다)
● Shift 키를 누르며 컬러 밸런스 툴 오른쪽 상단에 있는 조그마한 양방향 화살표를 클릭합니다.
● 새로운 컬러 밸런스 값이 적용된 모든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02_ColorBalance.jpg?resize=578%2C312&ssl=1

> 컬러 밸런스툴에 대해 더 읽어보세요 ! 


5. 컬러 셀렉션을 통하여 마스크 만들기 (Create a mask from a color selection)

 

만약 고급 컬러 에디터 툴 (Advanced Color Editor) 을 사용해본 적이 있고 슬라이더를 사용한 것 보다 더 많은 변화를 주고 싶다면, 여러분들은 혼자가 아닙니다. Capture One 은 고급 컬러 에디터 툴 안의 기능에서 새로운 레이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컬러 픽커 (color picker) 를 통하여 간단히 컬러 레인지를 설정하고, 고급 컬러 에디터 우측 상단의 세 개의 점을 클릭한 다음 ‘셀렉션에 마스크 레이어 추가하기’ (‘Create Masked Layer from Selection’) 를 누르면 됩니다. 여러분들의 셀렉션을 기반으로 마스크가 되어있는 새로운 레이어가 생성될 겁니다. 마스크의 가장자리들을 부드럽게 해야한다면 새롭게 생성된 레이어에서 우 클릭한 후 ‘Refine Mask’ 를 선택하십시오. 

 

 

컬러 셀렉션과 마스킹은 완전히 반대가 되는 작업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람의 피부를 이미지와 분리시키려 할때 또는 풍경사진에서 파란 하늘을 제외한 모든 부분을 선택할 때를 생각해 보시면 됩니다. 

 

 03_MaskedLayer.jpg?resize=590%2C286&ssl=1

 

 

유저가이드를 통하여 컬러 에디터에서 마스킹 레이어를 생성하는 법에 대해 읽어보세요 !

6. 기본 디폴트 값 변경하기 (Change default values)

 

만약 여러분들의 이미지가 너무 혹은 덜 샤프닝이 되어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거의 모든 슬라이더들의 값을 변경하여, 그 값들을 여러분들의 카메라를 위한 새로운 기본 디폴트 값으로 저장해둘 수 있습니다. 툴의 우측 상단 모서리에 있는 세 점을 클릭하시고 ‘ (카메라 기종) 의 기본 디폴트 값으로 저장하기’ (‘Save as Defaults for (camera model)’) 를 선택해주세요.

 

 

각각의 카메라 에서 찍힌 모든 이미지들은 새롭게 설정된 디폴트 값이 적용된 상태로 촬영됩니다.


04_SaveDefaults.jpg?resize=587%2C147&ssl=1

 

7. 작업창 커스텀 하기(Move stuff around)

 

LCC 툴은 절대 안쓰신다구요? 작업창에서 없애 버리세요. 툴바에 그리드와 가이드(Grid and Guide) 아이콘이 있는게 마음에 안드시나요? 옮기세요. 제일 좋아하는 툴을 위한 커스텀된 툴탭을 원하시나요? 추가하시면 됩니다. Capture One 의 인터페이스는 아주 많은 부분의  커스텀이 가능한 시스템입니다. 그러므로 인터페이스에 본인을 맞출 필요가 없어지죠. 안좋아하는 인터페이스 부분이 있으면 그냥 간단히 세팅을 바꾸면 됩니다.

 

> 작업창 커스터마이징에 대해 더 읽어보세요 ! 

 

8. 컬러 밸런스 툴에서 광도 조절하기 (Refining luminosity in the Color Balance Tool)

 

이미지 컬러그레이딩을 진행할 때에, 종종 광도도 같이 조정하고 컨트라스트도 약간 바꾸고 싶으실 때가 있으실 겁니다. 컬러 밸런스 툴안에는 쉐도우 (shadow), 미드톤(midtone), 하이라이트 (highlight) 를 모두 포함한 광도 슬라이더 (luminosity slider) 가 컬러 휠 (color wheel) 우측에 있답니다. 이미지에서 세가지 다른 광도를 조정하며 가지고 놀아보세요!

 

9. 설정 전/후 툴 (Before/after of a single tool)

 

슬라이더 처럼, 하나의 툴 값이 적용된 완성된 이미지들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option/ALT] 키 를 누른 상태에서 툴의 작은 리셋 아이콘 (돌아가 있는 화살표) 을 길게 눌러주세요. 

 

05_BeforeAfterTool.jpg?resize=622%2C254&ssl=1 

 

[option/ALT] 키 를 누른 상태에서 좌측 상단에 있는 글로벌 리셋 버튼 누르게 되면 동일한 효과가 모든 조정들에 동시에 적용 됩니다. 

 

06_MasterReset.jpg?resize=544%2C220&ssl=1 

10. 흑백 사진에도 화이트 밸런스 변경하기 (Change the White Balance on black and white images)

 

무채색의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언제나 특정한 흑백효과 툴 (Black and White Tool) 을 쓰게 될겁니다. 채도 슬라이더 (saturation slider) 로 채도 수치를 내리게 되면, 부드러운 그라데이션이나 컬러 노이즈 컨트롤과 관련된 특정한 툴이 제공하는 효과를 누릴 수 없게 됩니다.  

 

흑백 툴 (Black and White Tool) 의 개별적인 채널들을 조정할 때에는 화이트 밸런스 (White Balance) 가 이미지의 전체적인 느낌에 임팩트를 줄 수 있습니다. 화이트 밸런스를 가지고 놀다 보면 흑백 이미지 편집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법을 얻으실 수 있게 될 겁니다. 

 

11. 루페 툴 (Loupe Tool)

 

루페 툴 (단축키: P) 은 이미지의 선택한 부분을 확대하여 보여줍니다. 인터페이스 중앙 상단에 있는 루페 툴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여러가지 옵션을 제공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으실겁니다. 루페 (확대) 의 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으며 루페 안의 줌 레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커서 툴을 이용하지 않고 빠르게 즉각적인 루페가 필요하면, 이미지의 원하는 부분에서 ALT 키와 스페이스 바 (Window PC 에서는 CTRL + 스페이스 바) 를 누르시면 됩니다. 


07_LoupeTool.jpg?resize=556%2C311&ssl=1 

08_Loupe-copy.jpg?resize=643%2C482&ssl=1 

 

공유할만한 여러분들만의 팁이 있으신가요?

 

Alexander Flemming

Alexander Flemming

 

Alexander 는 포토그래퍼이자 Phase One 소프트웨어 마케팅 부서의 마케팅 스페셜리스트로서 일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10년간 테스트 엔지니어로 업계에서 일한 적이 있는 그는 Capture One Pro 의 기술적 이점을 폭넓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 December 14 2017
By Alexander Flemming

 

PROMOTION

구형 백 보상 특판
PhaseOne 공식인증 PreOwned 프로모션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