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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Review | 캡처원 | 내가 본 그대로, 도시풍경사진 편집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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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KPYOURS 작성일18-04-09 10:42 조회358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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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bruary 8 2018

내가 본 그대로, 도시풍경사진 편집하기 

By Baber Afzal

 

 

자연광을 가지고 촬영을 진행하는 것은 꽤나 힘든 일입니다. 외부 환경 컨트롤이 어렵고 그때 그때 빛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Capture One 의 편집 기능과 레이어 조정을 통하면 여러분들이 생각했던 그 현장, 오히려 그보다 더 나은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러 대회 수상 경력이 있는 파인아트 작가이자 영상제작가인 Baber Afzal 이 여러분들에게 그만의 이미지 프로세싱 과정을 차례대로 설명해드리려합니다. 아직 Capture One 을 사용해 보신적이 없으신가요? 여기서 체험판을 다운받아 사용해보세요.

 

 


 

 

아래 이미지는 2017년 12월 말에 찍은 사진입니다. 정말 엄청난 환경에서 촬영을 시작했습니다. 정오가 지난 두바이의 모습인데 안개가 끼기 시작했습니다. 정말 보기 드문 현상입니다. 이 사진은 저희가 시내를 지나다가 얻게 되었는데, 부르즈 칼리파 (Burj Khalifa) 빌딩이 낮게 깔린 안개와 함께 비현실적인 모습으로 저를 기다리고 있었죠. 

 

자, 제가 Capture One에서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 이미지를 만들 수 있었는지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어떤 툴들을 어떻게 썼는지 단계별로 차근차근 설명해드리죠. 

 

 

전체 조정 (Global Adjustments)
 

저는 이미지에 레이어들과 전체 조정을 같이 사용할 겁니다. 전체 조정은 이미지 전체에 효과를 줄 베이스 레이어를 셋업합니다. 레이어 툴 안에서 배경 레이어 (Background Layer) 가 그것입니다. 

 

 

노출 (Exposure)

 

히스토그램을 보게 되면, 이미지의 노출이 부족하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이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저는 노출 값과 광도(brightnes)를 살짝 높였습니다. 이 두 가지 부분을 섞어 조정하게 되면 전체적인 명도에 대해 더 나은 컨트롤을 할 수 있습니다. 하이라이트를 보존하는 것은 덤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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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수차와 보라테두리 현상 확인하기 (Checking for chromatic aberrations and purple fringing)

다음으로는 색수차와 보라 테두리 현상을 확인합니다. 풍경이나 건축 사진 촬영 때 볼 수 있는 흔한 현상들입니다. 색수차(Chromatic Aberration)는 렌즈 커렉션 툴에서 기본값으로 체크되어 있습니다. 운이 좋게도 이번 이미지에서는 보라 테두리 현상으로 고생하지는 않았습니다. 추가적인 액션이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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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곡된 빌딩 라인 펴주기  (Straightening vertical lines)

이 이미지 처럼 카메라를 위로 향하게 하여 빌딩을 촬영하게 될 경우, 특수한 기술을 갖고 있는 카메라가 아닌 이상 늘 왜곡된 수직 선상을 보게 될 겁니다. 하지만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Capture One 에서 키스톤 버티컬 (Keystone Vertical) 기능을 이용하여 수정할 수 있기 때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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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두 개 라인에 있는 원형 핸들들을 드래그하여 이미지의 수직 라인을  간단하게 정렬했습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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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의 적용 (Apply) 버튼을 클릭해주면 이렇게 이미지가 바뀝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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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스톤 커렉션이 이제 적용되었고, 간단하게 다른 커서 툴, 예를 들어 V(선택)으로 전환하여 효과가 적용된 이미지를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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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경의 빌딩들을 위한 로컬 조정 (Making local adjustments to the foreground buildings)

이 빌딩들을 가지고 제일 먼저 해야되는 것은 마스킹을 하는 것입니다.
마스킹을 생성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컬러 에디터 툴에 있는 고급 탭 (Advanced Tab) 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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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렌지 색으로 하이라이트 되어있는 컬러 픽커 (Color Picker) 를 가지고 빌딩이 갖고 있는 브라운 컬러를 따냅니다. 아래 사진을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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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 휠을 확인해보니 얻은 색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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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우리는 이 파이를 넓혀서 이 컬러의 모든 스펙트럼에 효과를 줄 수 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스무스 슬라이더 (Smoothness Value) 의 수치를 높여줍니다. 조정이 적용된 휠은 아래 처럼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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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는, View selected color range (선택된 색 범위 확인하기) 를 클릭하여 이미지에서 선택된 부분을 확인합니다. 선택되지 않은 색들은 모두 흑백처리 됩니다. 컬러 휠 안의 핸들들을 서서히 넓혀주어 빌딩에 있는 모든  컬러들을 커버하게 합니다. 단 아쿠아/ 블루 톤은 제외합니다. 하늘 부분까지 선택되면 안되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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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된 색 범위 확인 (View selected color range) 를 체크한 이후, 조정한 휠은 위와 같을 것이고, 이미지는 아래와 같이 보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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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경 빌딩들의 거의 모든 컬러들을 컨트롤 했다는 것에 대해 꽤나 자신감이 붙으셨을 겁니다. 창문 부분들은 선택되지 않았을 겁니다. 왜냐하면 하늘 색과 거의 매칭되거나 비슷한 색 공간을 공유 했기 때문입니다.


다음 단계는 이 색 범위 선택을 레이어 마스킹으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아래와 같이 컬러 에디터의 우측 상단에 있는 세개의 점으로 된 버튼을 클릭하고 Create Masked Layer from Selection (선택된 부분 레이어 마스킹하기) 를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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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레이어를 만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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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킹된 레이어는 아래처럼 빨갛게 표시됩니다. 키보드에서 M 키를 누르면 마스킹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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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pture One 은 꽤나 훌륭한 선택작업을 마무리 지어줬습니다. 이젠 브러쉬 커서 툴을 사용하여 세밀한 튜닝을 진행해야 합니다. B 키를 눌러 브러쉬를 선택하고 우 클릭 후에 브러쉬 사이즈를 140 으로 설정하고 오토 마스크(Auto Mask) 기능을 계속 켜둡니다. 빌딩 을 따라 브러시를 해도 하늘은 선택이 안되게 끔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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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왼쪽과 왼쪽에서 두번째 빌딩에 파인 튜닝이 필요해 보입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마무리 마스킹이 끝난 선택범위로서 브러쉬 툴로 5 분정도 작업한 분량입니다. 전경 빌딩들을 성공적으로 마스킹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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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단계로는 빌딩에 고요한 느낌이 들도록 이 레이어에 필수적인 조정을 적용할 것입니다. 아래의 패널과 조정들을 사용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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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출(Exposure) 패널에 있는 컨트라스트(Contrast) 슬라이더를 통하여 컨트라스트 수치를 높입니다. 중앙에 있는 두 빌딩의 윗부분에 약간의 효과를 주기 위해서였습니다. 이 슬라이더는 똑똑하게도 이미 채도가 강한 색들은 그렇지 않은 색들보다 효과가 덜 먹히게 합니다. 또한 하이라이트들도 어느 정도까지는 보호됩니다.


이미지를 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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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빌딩 앞의 고요한 느낌을 살리기 위해 꽤나 노력했습니다. 이런 고요한 느낌을 주는 이유는 뒤에 있는 부르즈 칼리파 (Burj Khalifa) 를 더 돋보이게 만들기 위해서였죠.


이제 빈 레이어를 새로 만들고 ‘Burj Khalifa’ 라 이름을 붙일겁니다. 레이어(Layer) 패널 우측 상단의 세개 점 아이콘을 클릭하고, 전경 빌딩 마스킹을 복사하여 새로운 레이어에 입힙니다 – Copy Mask From – Foreground Build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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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Foreground Buildings 레이어에 존재하는 마스크를 새로운 Burj Khalifa 레이어에 복사할 것입니다. 


이렇게 한 후, 같은 메뉴로 들어가 마스크 뒤집기(INVERT Mask)를 클릭합니다. 


이제 완벽한 백그라운드 레이어를 가지고 되었습니다. 단순히 마스킹 된 레이어를 뒤집었을 뿐인데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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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rj Khalifa 레이어 조정하기 (Making Adjustments to the Burj Khalifa Layer)​


이제 뷰어들의 이목을 메인 피사체인 부르즈 칼리파에 이끌리도록 만들어보겠습니다.


이 이미지에서 쓸 수 있는 최고의 툴은 아마 선명도 툴 (Clarity tool) 일 것 같습니다. 선명도 툴이 강점은 하이라이트나 쉐도우 디테일 손실 없이 미드톤 컨트라스트를 조절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래를 보시면 저는 선명도(Clarity)를 최대치로 높이고 구조(Structure)를 20 정도 높여 부르즈 칼리파의 각진 모습을 좀 더 돋보이게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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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이 레이어에 추가적인 조정을 더했습니다. 레이어에 좀 더 임팩트를 주기 위해 컬러 에디터 (Color Editor) 의 고급 탭(Advanced tab) 을 다시한번 이용했고, 이번엔 파랑색을 선택했습니다. (하늘 부분을 만지기 위해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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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밝기 (lightness) 를 약 15 정도로 낮추어 하늘이 좀 더 어둡게 보이게 만들었고, 그와 동시에 리플렉션이 일어나는 안개 쪽의 명도(luminosity)에는 영향을 전혀 주지 않았습니다. 꽤나 좋은 보정이었죠.

 

 

보정이 이루어진 이미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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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볼 때 부르즈 칼리파에 선명도(Clarity)를 더 추가해도 괜찮았을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었죠. 이름은 ‘Burj Khalifa 2’ 입니다. 

 

 

우리가 조금 전에 했던 것처럼, Burj Khalifa와 같은 마스크를 다시 복사하십시오. 그리고 새로운 레이어에 선명도(Clarity)를 좀 더 높여줍니다. 그러면 이제 리플렉션이 좀 더 깔끔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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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선명도 모드 (Clarity mode) 에서 펀치 방법 (Punch) 를 사용하여 이미지의 미드톤에 활력을 불어넣어주고 컨트라스트를 넣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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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진행한 보정 사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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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 리터칭 작업 (Adding the finishing touches)

 

 

이미지 리뷰 후, 저는 “배경” (“Background”) 에 추가적인 리터칭을 진행하였습니다. 이것은 이미지 전체에 영향을 주게 될 겁니다.

 

이미지의 전체적인 밝기(brightness)를 약간 높였습니다. 여태까지 만들어 온 조정 때문에 이미지가 어두워졌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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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약간의 비네팅(Vignetting) 효과를 추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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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커브 조정으로 검정 부분을 5 정도 높여주고 하이라이트는 가만히 두고 미드톤을 내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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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의 이미지는 모든 보정이 마무리 된 결과물입니다.

 

여러분들이 이 글을 재미있게 즐기셨으면 좋겠네요. 이제 즐겁게 이런 테크닉들을 여러분들의 사진에도 적용해보세요. 테스트도 해보시구요!

 

 제가 가르쳐 드린 것들로 좋은 이미지들을 만드셨으면 좋겠습니다. 행운을 빌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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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Baber Afzal

Baber Afzal 는 수상한 경력이 있는 파인아트 작가이자 필름메이커로서 풍경 사진과 건축 사진에 특화되어있는 포토그래퍼입니다. 중동에서 활동중이죠. 그의 유니크한 스타일과 능력은 Phase One, DJI, Polar Pro 그리고 Formatt Hitech Filter 같은 최고의 사진 브랜드들을 대표하기에도 충분했습니다. 현재 그는 중동의 존경 받는 갤러리들 중 하나인 DIFC 의 The Empty Quarter Gallery 를 대표하는 작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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