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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Review | Tina Eisen 의 뷰티 촬영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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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KPYOURS 작성일18-07-19 14:22 조회226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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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e 22 2018 

Tina Eisen 의 뷰티 촬영 팁 

By Tina Eis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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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 사진을 만드는 것은 단순히 셔터 버튼을 누르고, 후보정을 한 후에 포트폴리오를 꾸미는 것이 아닙니다. 사진을 만드는 과정은 실제 촬영을 하는 날 훨씬 전에 시작됩니다. 영감을 찾아내고, 팀을 짜고, 친밀한 관계를 구축하며, 해야 될 것들과 하지말아야 될 것들을 체크하면서 말이죠.   

 

이번 글에서는 이런 창작 과정에 대해 이야기하고, 촬영 전, 촬영 중, 촬영 후에 어떤  작업을 진행하는지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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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감 얻기 & 브레인 스토밍 

 

제가 자연을 사랑한다는 사실은 그렇게 놀라운 일은 아닐 겁니다! 꽃이라는 주제는 제 사진에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테마이기도 하구요. 그렇지만 아름다운 핑크색 꽃잎보다 더 많은 것이 자연에 존재합니다. 수 년간 찾고 있었던 이름 모를 허브, 민들레, 단순한 잡초 등에서 보이는 훌륭한 패턴, 색감, 질감들이 저를 자연에 더 매료될 수 있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저는 눈을 크게 뜨고 다니면서 제가 왜 이런 것들에 더 끌리는지 탐구하고 이해해보려고 노력을 해왔습니다.

 

그 어떤 것이든 저에게 영감을 줄 수 있다 생각합니다. 저는 다른 사람들의 이미지에 제 자신을 제한하지 않습니다. 그런 것들은 이전에 끝났죠. 저는 흥미로운 토픽에 한번 꽂히게 되면 브레인 스토밍을 시작합니다. 이럴 때는 최신 스크랩 북 툴인 ‘핀터레스트, Pinterest’ 만한게 없습니다. 제 경우엔 영감과 아이디어를 포함하는 수 십개의 폴더들이 있는데, “2018 뷰티 인스포 (2018 Beauty Inspo) ” 같이 일반적인 것부터 “여러 타입의 위스피 헤어스타일 (Different Types of Wispy Hair)”같은 좀 더 특정된 폴더들이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팀워크는 꽤나 큰 역할을 합니다. 메이크업 아티스트와 헤어 스타일리스트들에게 초기 아이디어 컨셉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만으로 촬영의 창의적인 시야가 넓어 지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로 인하여 창의적인 팀 멤버들이 그들의 특정한 기술들과 지식을 이용한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역할을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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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구축

 

저와 함께 작업을 진행하시는 분들은 대개 수 년 간 알고 지낸 사람들입니다. 셀 수 없이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운 좋게도 100% 믿을 수 있는 팀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저희가 쌓아온 인맥과 신뢰 덕분에 제가 의뢰받은 프로젝트에  팀원들을 추천할 수 있고 반대로 팀원분들이 저를 소개하는 경우들도 생기고 있습니다. 제 미래 고객에게 저희 팀의 프로정신과 스킬들을 전달하는 것이죠. 

 

그럼 실제로 좋은 뷰티 모델을 만드는 요소는 무엇일까요? 아니면 적합한 메이크업 아티스트를 만드는 요소는 무엇일까요?

 

 

모델, Models

사회가 아름답다고 인식하는 전형적인 “옆집 소녀” 는 제가 최우선으로 선택하는 모델의 타입은 아닙니다. 저는 사진을 보는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유니크한 디테일을 갖고 있는 흥미로운 배경, 앵글, 얼굴형을 원합니다. 

저에게 있어서 좋은 뷰티 모델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피부입니다. 모공이 보일만큼 가까운 상태로 촬영을 진행하게 되면 모든 잡티, 드라이 패치, 피부 내 혈관들이 다 드러나게 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저는 이슬이 맺힌 듯 촉촉하고 건강해 보이는 피부를 무척이나 좋아합니다. 몇 시간의 리터칭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서는 모델의 피부가 제가 생각한 결과물에 최대한 근접하게 보여야 합니다.  

그들의 포트폴리오만 확인하고 모델을 뽑게 되면 내가 생각했던, 원하는 모델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완성된, 리터칭이 되어있는 사진을 보게되면 제한된 정보밖에 얻지 못할 겁니다. 모델 피부의 실제 컨디션은 확인을 못하게 되는 것이죠. 폴라로이드 사진을 요구하는 것이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는데 좀 더 좋은 아이디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델의 인스타그램에 자주 들어가기도 합니다. 그들은 대개 온라인 포트폴리오에 링크를 걸어두는데 저는 이를 통하여 이 사람이 실제로 어떤 사람일지 힌트를 얻곤 합니다.


메이크업 아티스트, Make-up artists

동시에 모든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이 뷰티 촬영에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뷰티 촬영 (특히 피부 프렙, 파운데이션 촬영) 을 위한 메이크업 방법은 다른 메이크업 방법과는 꽤나 차이가 납니다. 예를 들면 결혼식 날이 있겠네요. 저는 피부 커버 보다는 거의 화장을 하지 않은 듯이 주근깨나 모공을 가리지 않는 기초 파운데이션을 찾는 편입니다. 

여러분들이 선택한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포트폴리오는 그들의 스튜디오 뷰티 촬영 경험을 반영한다는 것을 잊지마십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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촬영 날 - 라포 & 커뮤니케이션

 

보는 이들과 소통할 수 있는 이미지를 만들려면 , 포토그래퍼가 피사체와 소통을 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떤 사진을 찍든, 찍기전엔 사람들과 서로 알아가며 헤어 스타일링과 메이크업 동안 시간을 보냅니다. (친해지는 시간은 소중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웃으며 이야기를 합니다. 진심이 담긴 인간 관계는 무척이나 속이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는 진짜 관계를 만들기 위해 시간을 씁니다.

 

저는 제 친구와 가족들에게 하는 것처럼 저희 팀을 대합니다. 저는 그들에게 집에 있는 것처럼 편하게 행동하라하고 그들이 음료나 간식을 먹을 수 있게 돕습니다. 그리고 촬영에 세 종류 이상의 케잌이 준비되어있지 않은 적이 없었습니다. 어색한 분위기를 없애는 Tina 스타일이죠.  

 

 

촬영 중엔 커뮤니케이션이 키 포인트!

 

여러분들의 모델이 얼마나 경험이 많은 사람인지는 상관없이 사람이라면 일 잘한다! 는 소리를 듣고 싶어 합니다. 사진 작가로서의 제 목표와 관련하여, 제가 이 업계에 대해 더 알면 알수록, 제가 작업하려고 하는 캠페인, 출판물에 대한 기준에 대해 더 잘 알게 됩니다. 저는 제 비전에 대해 말로 표현하려고 노력하지만, 이 업계는 비주얼이 모든 것을 지배합니다. 레퍼런스 이미지들을 보여준 후, 특정한 포즈들을 제시하면서 모델에게 아이디어를 전달해야 합니다.  

 

이와 비슷하게 저는 촬영 중에 메이크업 아티스트와 다른 팀 멤버들과도 의사소통을 합니다.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의 일은 모델들이 메이크업 의자에서 나온 뒤에도 끝나지 않습니다. 제가 포토그래퍼로서 제 일에 집중할 수 있는 자유를 주는 동안 그들은 그들이 만들어 낸 작품에서 눈을 떼지 않으며 그들의 일을 합니다. 



연결 촬영

Capture One 을 통한 연결 촬영은 결과물을 바로 확인할 수 있게하는 기회를 저와 저희 팀에게 제공합니다. 

실수로 조리개 값을 낮춰버렸는데 신나게 메모리 카드로 촬영을 했습니다.  20 장이 넘는 이미지들을 촬영한 후에야 상황을 확인하고는, 어색하게 이야기하는 겁니다. “오… 좋아요.. 좋은데… 좋은데 다시 한 번 갈게요!” 정말 미안하고 죄책감이 듭니다.

연결 촬영을 하면 노트북을 제 옆에 두고 촬영 중에 계속 확인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리뷰 모니터는 꼭 모델이 못보는 곳에 위치시키세요. 그래야 모델이 방해받지 않고 포즈를 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팀을 작업에 포함시키기

동시에 저희 팀은 모니터를 계속 지켜봅니다. 메이크업 아티스트는 스크린에 나온 이미지 결과물들을 보고 조명 아래에서 색이 어떻게 발현되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핫스팟들을 확인하고 고르지 못한 톤이 있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실수가 있는 부분은 올바르게 고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궁극적으로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카메라와 조명 세팅이 완벽한 것을 확인하면 저는 Capture One 에서 초기 RAW 조정을 진행합니다. 이 부분에서는 레벨 조정에 대한 파인 튜닝과 색에 대한 첫 선택을 진행합니다. 또한 피부 톤과 관련한 색 균일성도 조정합니다.

연결 촬영을 하는 동안 이러한 세팅들은 모두 자동적으로 모든 이미지에 적용됩니다. 결과물에 대한 즉각적인 아이디어를 팀에게 줄 수 있고 이를 통하여 저는 나중에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카메라 스크린보다 큰 스크린을 통하여 이미지를 보는 것은 촬영 자체에 대한 더 나은 관리를 가능하게 하며, 원하는 대로 촬영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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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 촬영 팁들

 

저희 팀이 작업하는 동안 해야 하는 것들과 하지 말아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대부분 개인적 취향들이고 포토그래퍼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만 하세요!

 

해야 하는 것들

 

이전에 언급했던 것처럼, 저는 촬영을 진행하는 동안 의사소통 하는 것을 매우 좋아합니다.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촬영이 진행되는 동안 팀원분들이 당신과 가까이 있을 수 있게 하세요. 나중에 아까운 시간을 쏟으며 리터칭해야 할 립스틱 번짐과 삐죽나온 머리카락들을 대신 확인해줄 수도 있습니다.

 

기술적인 세팅들이 완벽한 상태라면 저는 모델에게 자유롭게 연속적인 포즈를 취할 수 있도록 허락을 합니다. 제가 카메라를 내리지 않아도 되고 모델을 방해하지도 않구요. 이런 상황이 연출이 될때 최고의, 그럴듯한 포즈들과 표정이 나온답니다.

 

세트에서 움직이며 촬영을 진행해보세요. 제가 모델을 곧게 세우고 촬영을 하는 일은 드뭅니다. 특히 마크로 이미지엔 말이죠. 보통 트라이플렉터 스탠드 아래 바닥에서 저를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바닥에서 말을 하고 있는 저를 보실텐데요.. 살짝 아래에서 모델을 촬영하는 것이 좋은데, 뷰티를 돋보이게 하는 앵글입니다! 



하지말아야 하는 것들

사진을 찍을 때마다 일일이 확인하며 촬영을 멈추지 마세요. 제 시야에는 노트북이 있기 때문에 굳이 촬영을 멈추고 일일이 클릭해보며 확인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런 건 Photoshop 으로 처리할 수 있어” 라는 태도를 버리세요. 불과 수 초, 수 분 내에 세트에서 고칠 수 있는 문제들이라면 바로 고치세요. 마지막 이미지 결과물들은 늘 초기에 집중했던 디테일을 반영합니다.

이미지에 ‘어색한 손’ 은 용납되지 않습니다. 모든 모델들이 우아한 손 매너에 대한 스킬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저는 어색한 손을 둘 바에는 손을 안보이게 하는 걸 선호하는 편입니다. 어색한 손은 이미지 전체를 망칠 수 있거든요.

이렇게 손에 대해서 이야기하면서 모델의 손 위치를 잡는 동안, 물리적으로 그녀의 얼굴에 손이 닿지 않도록 주의를 요청하세요. 얼굴에 터치가 생겨서 메이크업이 번지거나 짙은 그림자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입니다. 그렇게 되는 것을 원하는게 아니라면 필수적인 것이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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촬영 후에 - 이제 뭐하지?

 

팀이 떠나고, 케이크는 다 먹었지만, 저는 여전히 Capture One 과 씨름 중입니다.

 

일단 촬영이 마무리되면 저는 곧 바로 이미지를 옮깁니다. 모두 본인만의 특별한 방법들로 이미지를 옮기고 정리할텐데, 저 같은 경우, “빨간 태그 (Red Tag)” (단축키 ‘-’) 로 이미지를 먼저 걸러내고, “초록 태그 (Green Tag)” (단축키 ‘+’) 로 작업할 이미지를 최종 선정합니다. 저는 이미지들이 머리속에 생생하게 남아있을 때, 촬영 후 가능한 빨리 이미지들을 정리하는 편입니다. 

 

여러 이미지들을 줄 세우고 세트로 나누어놓으면 비슷한 느낌이 나는 이미지들을 금방 식별해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강력하고 반복되지 않는 세트를 함께 모아두면 작업이 훨씬 쉬워집니다.

 

이렇게 이미지 선택이 끝나면 저는 이미지들을 Photoshop 으로 내보냅니다. 클린업, 닷징과 버닝을 하고 복사를 해두죠. 이렇게 리터칭이 끝나면, 저는 제 이미지 결과물들을 Capture One 에서 리뷰합니다. 레벨 조정 툴과 톤 툴로 마지막 보정을 하고 이미지 한 세트의 색 균일성이 괜찮은지 다시 확인합니다. 이미지 전송 또는 클라이언트에게 보낼 한 세트의 이미지라면 특히 더 중요합니다.

 

이제 이미지 프로세싱을 통하여 원하는 포맷으로 이미지를 만들고 클라이언트, 매거진 회사, 팀 맴버들에게 보내는 것만 남았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 이야기 안한 부분이 있는데, 바로 소셜 미디어입니다! 마케팅 장치로서 가장 강력한 툴이죠.

 

제 작업물을 더 보시려면 제 인스타그램 계정에 들려보세요. 궁금한 질문이나 촬영장 뒷 이야기를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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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Tina Eisen 

 

Tina Eisen 는 영국을 기반으로 활동 중인 뷰티 & 패션 포토그래퍼입니다. 최근 클라이언트로는 Ciate 와 Superdrug 가 있었으며, Profoto 의 최근 캠페인에도 참여했었습니다. Tina 는 업계에서 강연가 & 교육가로도 활동중이며 이 필드에서 10 년이 넘는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그녀의 목표는 사람들을 잠시 멈추게 만들고, 그녀의 이야기에 몰두 할 수 있게 영감을 주는 사진을 만드는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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