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 REVIEW

Digital Back | The IQ3 100MP Achromatic

페이지 정보

작성자 KPYOURS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8-06-21 12:49 조회519회 댓글0건

본문

 

CF000164_Blog.jpg

 

 

May 11 2017

The IQ3 100MP Achromatic 

By The Image Quality Professor 

 

 

새로운 IQ3 100MP 아크로매틱 디지털 백은 IQ3 플랫폼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장비이며 꽤 오랫동안 고대했던 프로젝트이기도 합니다. 베이어 컬러 필터 (Bayer Color Filter)를 제거한 새롭게 디자인된 전용 센서로 만들어졌지만, IQ3 100MP 의 기능성과 유용함은 그대로 유지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저는 이 제품의 세부 사항과 품질을 시험해볼 수 있는 날을 학수고대하고 있었습니다.

 

4 월 중순, 마침내 제가 원하던 그 날이 찾아왔고, 저는 기쁜 마음으로 테스트 결과를 여러분과 공유하려 합니다.



The IQ3 100MP Achromatic in use 

흑백 사진 촬영에만 집중한 디지털 백을 디자인 하는 것은 꽤나 도전적인 일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결과물에 대해 감명을 받았다고 말하면 그저 절제된 표현일 뿐입니다. 

흑백 사진에는 유니크한 무언가가 있습니다. 저희의 컬러 시스템을 통해 진행된 작업과 테스트, 특화된 어플리케이션들과 아크로매틱 백의 강점들은 흥미로운 도전이었죠. 세부 렌더링과 기능적인 특징들에 집중함으로써, 저희는 사진의 중심에 무엇을 말하고 싶어하는지 알 수 있을 만한 사진들을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구도와 창의적인 표현 뿐만 아니라 저희가 늘 제공하는 이미지 퀄리티와 디테일 같은 디지털적 특성들까지도 챙길 수 있었죠.

커리어를 쌓아올린 오랜 시간 동안, 사진에 집중하면서 저는 사진의 기술적 부분에 접근하고 제 지식들을 이 시스템에 적용하는 것을 즐겨왔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저에게 최고의 두 가지 모습들을 선물했었습니다. 흑백 사진의 창의적 요소들에 제 자신을 부딪히며 도전하는 동시에 아크로매틱 백의 기술적 유연함에 대해 탐구할 수 있었습니다. IQ3 100MP 컬러 CMOS 시스템에서와 모든 동일한 툴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디테일, 디테일, 디테일 / Seeing the detail

이 시스템의 첫 번째이자 가장 명확한 강점은 구현하는 디테일입니다. 비록 1억백만 화소 시스템을 유지하고 있지만 이 제품은 베이어 컬러 필터 (Bayer Color Filter) 가 제거된 채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이말인즉슨, 디지털 캡쳐 프로세스 과정에 중간 간섭 (interpolation) 이 전혀 없다는 것이 되는데, 각각의 모든 픽셀들은 이미지가 생성될 때  훨씬 더 사실적이게 됩니다. 

컬러 센서들과 베이어 중간 간섭 부분에 있어서 정말 열심히 작업했다는 것을 알고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저는 새로운 시스템을 사용하기전 부터 IQ3 100MP 아크로매틱을 통하여 상상 이상으로 더 나은 디테일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CF000568-BW-IRcut_Blog-1.jpgCF000568-BW_IRcut-Zoom100_Blog.jpg

 

 

아크로매틱 센서를 통하여 보는 이미지의 디테일은 참으로 이례적입니다. IQ3 100MP 컬러 백도 틀림없는 인상적인 이미지를 가져다줍니다. 그리고 이 컬러 센서를 만들기 위해 했던 힘든 작업들은 모두 새로운 아크로매틱 센서와 연관되어 있었죠. 

 

 

당신이 볼 수 없는 것까지 보여주는 훌륭한 녀석!  / What you can’t see is what you get! 

 

IQ3 100MP 아크로매틱에서 가능한 디테일들을 알게 됨에 따라, 이 시스템을 100% 활용할 수 있는 툴들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게 됩니다. 새로운 센서가 CMOS 디자인 기반이기 때문에, Live View (라이브 뷰) 기능은 훌륭한 툴로서 원하는 그대로의 모습을 사진에 그대로 담을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Live View (라이브 뷰) 는 초점과 프레이밍을 확인하는 용도로만 쓰는 것이 아니라 빛 때문에 육안으로 확인이 안되는 부분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IQ3 100MP 아크로매틱으로 빛의 전체 스펙트럼을 사진에 담을 수 있습니다. 가시 스펙트럼은 우측, 적외선은 좌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베이어 컬러 필터 (Bayer Color Filter) 를 포함하지 않는 The IQ3 100MP Achromatic 카메라는 빛의 전체 스펙트럼을 사진에 담을 수 있게 디자인 되었습니다. 적외선을 제거해야되는 경우를 위한 디자인도 준비되어있습니다. 렌즈 앞에 필터만 설치하면 가시 스펙트럼만 이미지에 담을 수 있긴하지만 이 필터를 사용하지 않고도 라이브 뷰 기능을 이용하여 적외선을 볼 수 있습니다. 빛의 새로운 세상을 디스플레이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뷰 기능을 통하여 이미지 프리뷰를 할 수 있으며 더 이상 이미지를 짐작으로 찍지 않으셔도 됩니다. 보이는 그대로를 얻으시게 될 겁니다. 적외선 이미지 촬영에서 사용하는 라이브 뷰 포커스 기능은 필터링 효과와 빛의 시프트 때문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기능이 되어줄 겁니다. 

 

 

예술적 표현의 다양성 / The versatility of artistic expression 

 

이 카메라 백을 테스트 하면서 주로 XF 카메라 시스템을 사용하였습니다. IQ3 100MP Achromatic 은 IQ3 100MP 의 컬러 센서와 같은 스펙 / 기능을 갖고 있기 때문에 테크니컬 카메라에서 백을 테스트해보고 전자식 셔터를 사용해 보고 싶었습니다.  

 

적외선 촬영 옵션과 더불어 이 백을 믿을 수 없을 만큼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35 mm 와 ALPA TC 같은 정밀한 시스템은 전자 셔터와의 매끄러운 통합을 제공하고, LCC 캘리브레이션을 통하여 카메라를 제어할 필요성이 줄었습니다. 당연히 환상적인 일이지만 조금 덜 정밀한 카메라에서 새로운 아크로매틱 센서를 사용할 수 있는 유혹을 뿌리칠 수 없었습니다. 

 

 

CF000584-No_filters_Blog.jpg

 

 

제가 디자인한 심플한 핀홀 카메라 세팅에서 IQ3 100 MP Achromatic와 촬영한 샘플입니다. 결과적으로는 비록 덜 컨트롤되고 양적으로 모자라지만 여전히 설득력있게 예술적이었습니다. 전자 셔터와 라이브 뷰 기능이 없으면 전혀 실용적이지 않은 것들이죠. (아마도 다음 번에는 센서 청소를 꼭 해야될 것 같네요!) 

 

 

CF001046_Blog.jpg

 

 

ISO 퍼포먼스와 유연성 / ISO performance and flexibility 

 

베이어 컬러 필터 (Bayer Color Filter) 를 제거함으로써 얻는 부수적인 효과 중 하나는 빛 민감도에 대한 어드밴티지 입니다. 베이어 컬러 필터 (Bayer Color Filter) 는 사실 마이크로스코픽 필터 (microscopic filter, 미세 필터) 이기 때문에 픽셀 수준의 빛의 파장을 막게됩니다. 하지만 이 필터를 장착하지 않을 경우 픽셀 퍼포먼스는 기본 감도를 넘어서게 되죠. 아크로매틱 센서는 컬러를 읽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베이어 컬러 필터가 제거했을 추가적인 빛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본 ISO 200 감도의 퀄리티가 컬러 센서의 ISO 50 의 퀄리티와 동등하다는 의미를 뜻하게 됩니다. 장 노출이 필요하다면 ND 필터를 사용하면 되고, 필터링으로 인한 품질 저하에 대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민감도 부분에서 이점을 얻고도 품질은 유지가 된다는 것이죠. 백이 더 유용하게 쓰일 수 있게 되었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당연히 높은 수치의 ISO 를 사용할 수 있게 되므로 더 빠른 셔터 스피드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퀄리티는 유지하면서 말이죠. 이말인즉슨, 1억백만 화소의 카메라를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지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ISO 6,400 을 사용하면서 ¼ 초로 밤 하늘을 사진에 담을 수 있다는 말이죠. 그렇게 찍은 사진이 아래에 있습니다. 

 

 

CF000449_Blog.jpg

 

 

비록 이 이미지가 놀라울 정도는 아니지만 이 백의 다재다능함을 보여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빠른 노출을 사용할 수 있어서 별들을 충분히 샤프한 디테일은 유지한 상태로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높은 ISO 감도를 사용했어도 노이즈는 전혀 보이지 않았습니다! 

 

 

눈으로 볼 수 없는 것들 / What the eye can’t see 

 

전에 언급했던 것 처럼, IQ3 100MP Achromatic 은 적외선 컷오프 필터가 없는 상태로 디자인되었습니다. 대신, 백은 렌즈 앞에 이 필터를 사용할 수 있게 끔 디자인 되었죠. 이로 인하여 시스템 리캘리브레이션  없이도 적외선 이미지 촬영을 쉽게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Q3_100MP_Spectral_response_curve-graphic.jpg

 

적외선은 가시광선 스펙트럼 밖에 존재합니다. 그래서 IQ3 100MP Achromatic 의 라이브 뷰 기능이 매우 중요하게 되죠. 빛, 분명하게는 적외선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능력은 이런 것들을 창조하고 구성하는 일을 쉽게 만들어줍니다. 

 

 

제가 처음으로 적외선 이미지들을 촬영했을 때에 찍은 사진들입니다. 물 옆의 덤불과 식물들 같은 자연의 피사체들이 적외선을 많이 반사시키게 됩니다. 색이 있었다면 초록색과 노란색으로 가득찰 사진이 훌륭한 흰색을 뽐내며 렌더링되는 이유입니다. 아니면 깊은 검정, 미드톤을 갖고 있었겠죠. 

 

 

CF000568-BW-IRcut_Blog-1.jpg

 

 

| 1:1 크롭, 적외선 필터 사용 / 사용하지 않음

| Below 1:1 crops, with and without Infrared filter 



흑백 사진 탐험 / Exploring the black & white heritage


디지털 흑백 사진의 새로운 시대는 컬러 사진이 만들어지기 이전의 전통적인 방법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컬러 사진 (컬러 사진을 뽑아내는 방법)이 흔해지기 전까지 100년간 연습해온 덕분에 흑백 사진을 만드는데에 많은 방법과 옵션들이 존재하고 있죠. 

IQ3 100 MP Achromatic 도 이런 방법들을 실행하고 사용하는 데에 예외는 없습니다. 디지털 사진이 이런 방법들을 후보정으로 “속이는 것” 이 가능해지는 동안, Achromatic 카메라로도 흑백 필름에서 사용하였던 같은 테크닉을 적용하여 같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전보다 더 나아지고, 더 사실적인 결과물을 얻을 수 있죠. 후보정을 하여 새로 만들어 낸 것보다 더 낫습니다.

B+W 는 필터의 넓은 범위로서 흑백 사진을 위해 디자인이 되었습니다. 이 백을 디자인할 때 사용했었죠. 아래는 라이트 필터링의 샘플로써, 약간의 필터링으로 결과에 변화를 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위의 좌측 이미지를 보면 피사체 얼굴의 디테일이 IR 필터를 사용할 때 눈에 더 잘 띕니다. 모든 가시 스펙트럼이 엄청난 디테일과 함께 사진에 담겼기 때문이죠. 비교해보면 우측의 이미지는 추가적인 빨간 필터와 함께 촬영되었습니다. 피사체에 닿을 빨간 빛들을 모두 반사시켜 피부를 부드럽게하고 잡티를 숨겨주는 엄청난 효과를 주죠. 이런 전통적인 방법 / 경험과 함께 IQ3 100MP Achromatic 이 가져오는 엄청난 디테일이 합쳐지면, 결과는 다른 그 어느것과도 견줄 수 없습니다.


흑백 사진의 아름다움 / The beauty of black & white

흑백 카메라로 작업을 진행하는 것은 컬러 카메라와 작업을 진행하는 것과는 전혀 다릅니다. 흑백 사진의 경우, 거의 모든 창의적인 작업들은 촬영을 하면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추가적인 외부 필터링과 라이브 뷰 기능과 함께라면 바로 그 자리에서 이미지를 생성하고 합성 및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Capture One 과 함께 말이죠. 이것은 이미지를 만드는 과정을 좀 더 창의적이고 즐겁게 만들어 줍니다.

 

Capture One 에서 컬러 이미지를 흑백 이미지로 이미지 프로세싱을 한 것을 보면 좋은 결과물을 얻게 될 겁니다. 그리고 디테일 확인을 위해 이미지를 줌-인 하여도 모든 것이 완벽하고 감명받겠죠. 하지만 ‘진짜’ 흑백 사진을 보게 되면 ‘완벽한’ 디테일에 또 다른, 그 위의 정확도 레벨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되실 겁니다. 그 어떤 픽셀 하나도 이미지에서 튀지 않습니다. 이미지의 어떤 부분을 보든 극강의 정확도를 모든 이미지 디테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정밀하며 고퀄리티의 흑백 사진 전용 디지털 백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주는 이정표라 할 수 있다 생각합니다. 사진을 찍는 직업을 갖는 사람으로서 사진의 기술적 응용기술들과 이점들에 전적으로 집중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이 디지털 백을 사용하고 실험하는 것은 큰 즐거움이었습니다. 

 

 

마무리 / In conclusion... 

 

흑백 사진은 단순히 색이 빠진 상태로 사진을 찍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의 요소 자체를 강조하는 유니크한 능력이 있다 생각합니다. 라이브 뷰 기능, 전자 셔터 등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든 기술적 능력, IR 이미지, 흑백 필터링, 높은 ISO 감도, 장비들, 이 모든 것들이 결합되어 예술적 표현과 사진적 가능성의 새로운 장을 열게 됩니다.  

 

Phase One 은 항상 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가능한 최대의 이미지 퀄리티를 끌어내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Sony 사와의 긴밀한 관계는 저희가 제품을 생산하기 전부터 가능성들에 대해 상상하고 앞을 내다볼 수 있게 만들어주었습니다. 

 

저희는 그 동안 기술과 이미지 품질에 늘 초점을 맞추어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전통적인 사진적 기반을 가진 제품을 만들어 낼때 저희 사무실에서 나오는 열정과 즐거움을 보는 것이 즐겁습니다.  

 

IQ3 100MP Achromatic 에 대해 더 알아보세요! 

 

 

NielsKnudsen_Portrait-bio-3.jpg


The Image Quliaty Professor


디지털 개척자인 Niels V. Knudsen은 페이즈원의 이미지 퀄리티 프로페서이고 IQP 블로그를 만든 사람입니다. 그는 페이즈원의 중형 카메라 시스템과 캡처원 프로와 관련한 이미지 품질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키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PROMOTION

구형 백 보상 특판
PhaseOne 공식인증 PreOwned 프로모션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