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 REVIEW

Camera | 다큐멘터리 포토그래퍼 기록하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8-09-13 15:38 조회64회 댓글0건

본문

 

 

Published on February 28, 2018 

다큐멘터리 포토그래퍼 기록하기 

with Ruben Terlou 

 

 

Ruben-Terlou-Through-the-Heart-of-China14_1200x800px.jpg

 

 

다큐멘터리 사진은 어느 한 순간에, 모르는 사람과 공간을 찍고 그 모습의 증인이 되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Ruben Terlou 는 네덜란드 출신으로 수상 경력이 있는 포토그래퍼이자 저널리스트, 그리고 메디컬 닥터입니다. 그는 그를 매료시키는 한 나라안에 있는 특별하고도 비밀스러운 곳들을 찾고 찍는 능력으로 유명합니다. 그러던 중, 그의 마음을 사로잡은 나라가 있었습니다. 바로 중국입니다. 

 

그는 VPRO 의 6 부작 다큐멘터리였던 “포토그래퍼 Ruben Terlou 의 눈으로 통해 본 중국, 양쯔강 (Along the Banks of the Yangtze, China through the eyes of photographyer, Ruben Terlou)” 을 발표했었고, 큰 호평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2018 년 초, 그는 두번째 다큐멘터리 텔레비젼 시리즈인 “중국의 중심을 지나, Through the heart of China” 를 발표했습니다. 

 

 

| 다큐멘터리 포토그래피

 

Ruben 이 중국에 매료된 것은 그가 19 세 였을때 약 2년 간 중국에 살면서 중국어 (만다린) 를 배우고 중국에서 프로 포토그래퍼로서 활동하고 싶다는 꿈을 꾸면서 시작되었습니다. 비록 그 꿈이 실현 되지는 않았고, 그는 고국으로 돌아와 약학을 공부했지만, 중국에 대한 그의 열정은 남아있었습니다. 그는 그의 열정을 그대로 두 개의 다큐멘터리 시리즈에 쏟아 부었습니다. 다큐멘터리는 현대 중국인의 삶에 관한 내용이었으며 그의 사진들도 포함되어 네덜란드 국영 방송에서 방영되었답니다. 


 

Ruben-Terlou_BTS1_640x480px.jpg

 

“시간이 멈추는 순간, 피사체와 그 안의 이야기가 그 순간의 모습 그대로 반영되어 사진에 담기게 됩니다.”

– Ruben Terlou 

 

 

저희는 Ruben 과 다큐멘터리 포토그래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왜 텔레비전 시리즈를 만들었는지, 그 안에서 사진이 어떤 중요한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당신이 중국의 문화와 사람들에 대해 공부하게 만든 동력은 무엇이었습니까? 

 

“제가 15 년 가까이 중국에 대해 공부했지만, 아직도 새롭고 매혹적인 부분들이 많이 보입니다. 제 생각엔 제 평생을 쏟아부어도 이 나라와 이 사람들을 알기에는 충분치 않을 겁니다. 중국이란 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큰 강대국 중 하나이며 21 세기 동안 그들만의 세계를 형성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저는 우리 모두 그들에 대해 알고 이해해야 된다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직 마주하지 못한 것이구요.”

 

“우리는 보통의 중국인들이 어떻게 살고, 어떻게 일하고, 어떤 야망과 두려움을 갖고 있는지 전혀 모르고 있습니다.”



Ruben-Terlou-Through-the-Heart-of-China-2_640x480px.jpg

 

 

“이 계속되는 놀라움은 이 나라의 엄청난 스케일과 빠른 개발 속도를 보고 있으면 전혀 놀라운 것이 아닙니다. 중국의 발전은 주민들이 이해하고 내면화를 하는 것 보다 더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일반적이지 않은 상황들이 매일 매일 일어나고 있습니다. 저는 이런 상황들과 사람들이 경제 발전의 영향에 어떻게 투쟁하고 극복하고 대응하는지 그들의 적응력에 대해 기록하려 합니다.”

 

“제 접근법은 영상, 사진, 저널리즘을 결합하고, 급격한 개발이나 사회적  수준의 이야기로 설명되는 극히 개인적인 초상들을 만드는 것입니다”

 

 

다큐멘터리 포토그래퍼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에 초점을 맞출 것이고, 가장 중심에 있는 테마가 무엇인지에 대한 확실한 아이디어를 갖고 있는 것이 다큐멘터리 포토그래피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여행을 시작하기 전, 방문하려는 곳에 대한 역사적, 사회-인류적, 정치적 배경을 많이 조사하세요. 제 경험상으로 이건 반드시 필요한 부분입니다. 여러분들이 진심으로 관심을 가질 때 사람들은 고마움을 느끼게 되고, 오직 그런 타이밍에만 그들의 꿈 또는 두려움을 기꺼이 여러분과 공유할 겁니다. 

 

저희는 무엇을 촬영할지 정하면 무자비하게 밀어 부칩니다. 사람들은 제가 촬영하고 싶어하는 상황들을 종종 이야기 했고, 그런 상황을 촬영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했었습니다. 하지만 꽤나 창의적으로 해결방법을 찾아내어, 아주 보기 드문 장면, 소위 유령 결혼식이나 아주 먼 산 속 동굴에서 지내는 도교 신자의 모습 등을 담아낼 수 있었습니다.”

 

 

다큐멘터리들은 TV 프로덕션인데, 왜 사진이 다큐멘터리의 요소가 되는가?

 

“다큐멘터리 포토그래퍼로서, 사람들과 어울리기 위해 사진을 이용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었습니다. TV 다큐멘터리의 마무리 편집을 하다보면 종종 사진으로 영상을 마무리 짓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시간이 멈추는 그 순간, 피사체와 그 안의 이야기가 그 순간의 모습 그대로 반영되어 사진에 담기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 방법이 잘 먹힌다 믿습니다. 그리고 비디오와 사진의 혼합 기법이 많은 관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다는 것에 행복합니다. 제 첫 다큐멘터리 시리즈는 각 에피소드마다 백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생방송으로 시청하였습니다.”


 

Ruben-Terlou_BTS2_640x480px.jpg

 

 

다큐멘터리 포토그래피 작업을 하는데 미디움 포맷 카메라를 쓰는 이유는?

 

“이번 프로젝트 촬영은 저를 내몽골 쪽의 탄광, 베이징 안의 동성애자들, 암 병원센터 또는 시골의 장례식 등 특별하면서도 어려운 상황과 장소로 이끌었습니다. 중국은 역사의 교차점 위에 서있습니다. 제가 목격한 많은 것들이 몇 년 내로 없어지게 될 겁니다. 그래서 저는 기념할 수 있는 사진들을 만들고 싶어했습니다. 그래서 심플하게 샤프니스, 해상도, 컬러, 컨트라스트 이 모든 것에서 최고인 장비가 필요했죠.

 

다이나믹한 상황에서 작업을 할 때에는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장비들이 요구됩니다. 그래서 미디움 포맷 카메라가 저를 위한 촬영 옵션이 될 수 있을지 확신이 없었습니다. Phase One XF 카메라 시스템을 만나기 전까진 말이죠. 이 장비의 AF 기능은 제가 빠르게 작업할 수 있게 만들어주고, 갑작스러운 상황에서도 즉각적인 반응으로 레이저로 자른 듯한 선명도의 이미지를 선물합니다. 그리고 IQ3 100MP 디지털 백은 저조도의 상황에서도 황홀하면서도 자연스러운 결과물을 만들어줍니다. 저는 라이브 뷰 모드를 사용하는 걸 좋아하는데 제 사진에 궁극적인 컨트롤이 가능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솔직하게 이야기해서, 이보다 좋은 시스템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Ruben 의 다큐멘터리에 대해 더 아시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그의 웹사이트를 방문해보세요 ▶ 



Ruben-Terlou_avatar_1519816887-120x120.jpg

by Ruben Terlou 


Ruben Terlou 는 네덜란드 출신의 수상 경력이 있는 포토그래퍼이자 저널리스트, 메디컬 닥터입니다. 그는 그를 매료하는 한 나라안에 있는 특별하고도 비밀스러운 곳들을 찾고 찍는 능력으로 유명한 작가입니다.


 

logo120x17.jpg 

FB  Ins  Yt 

 

 


 

PROMOTION

IQ4 무한플랫폼 출시기념 선예약 프로모션
PhaseOne 공식인증 PreOwned 프로모션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