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 REVIEW

Digital Back | Phase One Trichromatic 디지털 백 리뷰

페이지 정보

작성자 KPYOURS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8-03-15 10:45 조회972회 댓글0건

본문


페이즈원 트라이크로마틱 디지털백 리뷰


Photographer: Mark Dubovoy



34b955d200451a491888f2f0b69b5c59_1521076184_7863.jpg



Introduction

 

 

우리는 완벽하고 최신의 기능에만 빠져 있는, “최신" , "젊음” 에 사로잡힌 사회에 살고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사진과 만나게 되면, 아주 새롭거나 (젊거나) 오래 된 (늙은) 피사체를 찍는 경향이 생기게 됩니다. 이 사이 범주에 걸치게 된 많은 피사체들은 방치됩니다. 이러한 것들에 대해 저는 우리 삶의 “마지막 세번째 것들 (the last third)” 라 칭합니다. 



제 자신이 평균 수명의 그 “마지막 세번째 것” 에 포함되었다 생각이 들고나서부터 저는 살아있는 피사체를 찍는 것에 대한 흥미를 키우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자면 이 글의 메인 이미지인 노란 장미 같은 것 말이죠. 

이 세 송이의 장미는 싱싱한 장미들이 갖지 않고 있는, 그것만의 아름다움을 갖고 있다고 믿습니다. 또한 엄청난 의미 표현력을 갖고 있죠. 저는 여러분들이 시간을 갖고 이 이미지를 주의깊게 관찰해 보셨으면 합니다. 주름들과 완벽하지 않음을 즐겨주세요. 특히 각 장미들의 각기 다른 포지션과 “얼굴의 표현” 에 대해 집중해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제가 말씀드린 대로 이 이미지에 시간을 좀 투자하셨다면 정확성이라든지, 색 순수성, 노이즈, 디테일 그 어느 것도 문제없이 완벽하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었을 겁니다. 3D 물체를 보는 느낌이죠.  



이 이미지는 24 장의 이미지를 포커스 스태킹한 사진입니다. 각 사진 당 1 분 정도 노출시켜 찍은 사진이죠. 특별한 조명 세팅이라든지 복잡한 셋업은 없었습니다. 간단하게 꽃병에 꽃을 꽂고 카메라와 꽃을 위치시켰죠. 배경은 집의 흰 천장을 이용했습니다. 



120 mm 마크로 렌즈를 장착한 Phase One XF 카메라는 하던대로 최고의 실력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렇긴해도 여태까지 제가 사용해본 카메라들과 비교해보았을 때 새로운 IQ 3 100 Trichromatic 디지털 백은, 이 이미지를 새로운 단계의 영역으로 끌어올려 준 것이 확실한 것 같습니다. 무시할 수 있을 만큼의 노이즈, 색 정확성과 순수성에 말문을 잃어버렸죠. 또한 이 디지털백이 톤의 미묘한 변화와 미묘한 색 전환까지 잘 잡아내는 걸 보고나서도 놀랬습니다. 그에 비해, 전에 썼던 다른 디지털 백들은 노이즈가 있던지, 색에 대해 부족함을 다소 느꼈었습니다.



이 디지털 백으로 찍은 사진의 결과물은 깔끔하고 미묘한 컬러 디테일 뉘앙스까지 정확하게 잡아낼 뿐만 아니라, 그 이상을 보여줬습니다. 거의 모든 케이스에서, 트라이크로매틱 디지털 백에서 나온 이미지들은 전에 사용했던 카메라들보다 더 입체적인 느낌을 가져다주었습니다. 새로운 디지털 백의 다이나믹 레인지 또한 기존의 IQ 3 100MP 보다 현저하게 높았고, 이미지들을 비교할 때마다 그 차이를 분명하게 드러냈습니다.



 

저에게 큰 놀라움이었던 부분은 몇몇 이미지들은 시각적으로 비교했을 때 이전의 IQ 3 100MP 보다 해상도가 더 높았던 것처럼 보였습니다. 같은 화소를 갖고 있는 카메라 인데도 말이죠. (이 이야기는 뒤에 이어집니다)

 

 

 

사용자들을 위한 고지사항

 

 

이 글에 올려진 이 이미지는 JPEG 포맷에 sRGB 색공간을 이용했습니다. 그러지않으면 IQ 3 100 Trichromatic 디지털 백의 사진을 그대로 이해하고 보여줄 방법이 없기 때문이죠. 


많은 독자들이 그래픽 그레이딩 캘리브레이션이 제대로 안된 디스플레이를 가진 노트북들과 모바일 기기 또는 데스크탑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은 짚고 넘어가야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불행하게도 최상의 그래픽 모니터들도 트라이크로매틱 디지털 백의 해상도나 색 범위를 제대로 표현하진 못합니다. 또한 좋은 프린팅의 해상도와 색 범위도 완벽하게 표현하지 못하죠.


그러므로 이 글을 읽고 계신분들은 이 이미지들이 설명의 목적을 위한 것이고 트라이크로매틱 백에서 얻을 수 있는 이미지가 완벽하게 표현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염두해 두시기 바랍니다. 트라이크로매틱 디지털 백이 어떤 이미지를 가져다 줄 수 있는지 진심으로 이해하고 평가하려면, 제대로 된 장비를 사용해야 하고 RAW 파일로 작업을 해야 할 뿐 아니라 완성도 높은 프린트로 이미지를 봐야 합니다.  


많은 웹사이트들이 트라이크로매틱으로 찍은 RAW 파일들을 다운로드 받아 볼 수 있게 해놓았습니다. 하지만 그 씬이 어떻게 보였는지 정확하게 알 수 없는 느낌이고 , 이 장비의 능력을 인정하기 위한 기본적인 요소들 없이 촬영방법만 남겨진 느낌입니다.  


기본 컨셉트

 

 

디자인 요소, 컨트롤 레이아웃, 기능적인 면에서 트라이크로매틱 디지털 백은 IQ 3 100MP 와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장비에 Trichromatic 로고와 Trichromatic 이름이 붙어 있는 것 빼곤, 두 장비는 동일하게 생겼습니다. 하지만 백 안은 확연하게 다릅니다. 



트라이크로매틱 디지털 백의 기본 컨셉은 Phase One이 수 십 년 동안 여러 제조사에서 생산된 디지털 센서들로부터 얻은 풍부한 경험에서 왔습니다. 
카메라 제조사 (그들의 반도체 공장도 포함하여) 들은 그들에게 하드웨어를 제공하는 센서 공장들과 공생해야 합니다. Phase One은 꽤나 긴 기간 동안 그들의 카메라에 들어갈 센서 디자인에 참여했지만, 이론적으로 센서가 얼마나 완벽하게 디자인 되었는지와 상관없이 결국에는 센서 공장들이 원하고 납품할 수 있는 센서 칩을 수용해야만 합니다.  


Phase One 에게는 센서 이슈에 대해 알게 되고 이미지 퀄리티에 불리하게 작용될 수 있는 센서 이슈들을 줄일 수 있는 특별하고 풍부한 경험이 있다는 것이 명백합니다.  


이미지 퀄리티에 영향 을 줄 수 있는 두 개의 큰 문제들은 색 불순성과 빛의 다른 파장에 대한 다른 민감도입니다. 


색 불순성(color contamination) -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컬러 센서들은 필터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빨강, 초록, 파랑 필터들이 보통적이죠. 불행하게도, 이 필터들은 완벽이란 단어와는 조금 거리가 멉니다. 다른 말을 사용하자면 일반적인 센서의 블루 필터는 파란 빛만이 센서에 들어오게 끔 만들어줘야 합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상당한 빨강, 초록 빛들도 같이 들어오게 됩니다. 이와 비슷하게, 다른 두 필터들에도 완벽함과는 다른 “틀린” 색들이 다양하게 들어오게 됩니다. 이런 색 불순성은 최종 이미지에서 원하지 않던 효과들을 만들어냅니다. 예를 들자면 정확하지 않은 색상, 흔히 색이 “더럽게” 나왔다고  표현되는 부분들, 색록 (Color Fringing) 현상(특히 샤프한 엣지부분이나 하이 콘트라스트 부분에서) 등을 말합니다. 


가변적 민감도(Variable sensitivity) - 보통, 센서들은 각각 다른 빛의 파장에 다르게 반응합니다. 예를 들자면, 빨간 빛이 초록 빛이나 파란 빛에 덜 반응하는 센서들이 있는데, 빨간 시그널이 파란 시그널보다 훨씬 작은거여서 그렇다고 얘기됩니다. 그 결과 이 센서들 중 하나를 사용하는 카메라 제조사는 빨간 시그널을 증폭시켜 다른 색들의 시그널과 같아지도록 만들어줘야 될 겁니다. 하지만 그렇게하면 노이즈가 상당히 증가하게 될 겁니다. 빨간 필터의 감지 요소(sensor elements)로 만들어지는 노이즈도 함께 증폭되니까요. 누군가 가시 스펙트럼을 움직였다 해봅시다. 이러한 변동성과 시그널들을 동일하게 만들기 위한 증폭의 사용은 이미지 퀄리티에 있어 엄청난 차이를 만들게 될겁니다.


저는 Phase One에서  테크니컬 스태프로 일하는 중요 맴버들이 이 두 문제점들 해결하려고 많은 노력을 했고 이 문제들을 개선할 수 있는 센서의 생산을 센서 제조사에 열성적으로 설득했다고 들었습니다. 이러한 열정은 결국 Phase One 과 소니간의 기술적 노력으로 이어졌고 새로운 트라이크로매틱 디지털 백이 나오게 되었죠. 이 센서는 여러 면에서 이전의 IQ 3 100 센서와 비슷해 보이겠지만, 제품 개선을 통하여 극도로 적은 색 불순성을 갖고 있는 초 순수 필터로부터의 결과물이 가능해 졌습니다. 모든 빛 파장에 대해 이상적인 감도 반응을 가진  센서에 한 발짝 더 다가가게 되었죠. 



기술적 향상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은 이 글에서 더 이어집니다. 



34b955d200451a491888f2f0b69b5c59_1521076879_8631.jpg

Orchid. 40 이미지의 포커스 스태킹. Phase One XF, 120 mm 마크로 렌즈, Trichromatic 백

 

Representative Images



이 글의 첫 두 이미지는 꽃 사진들이었습니다. 저는 저만의 테스트를 위해 꽃을 사용하기로 했죠. 꽃 사진을 찍는 것은 꽤나 어렵고 카메라가 정확한 색과 다이나믹 레인지를 가져다 줘야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저조도의 상황에서 장노출을 하고 여러 장의 사진으로 포커스 스태킹을 하여 불리한 상황에서 카메라 테스트를 했죠. 테스트는 우수한 성적으로 통과했습니다 ^^. 



제 경험 상, 트라이크로매틱 디지털 백은 정확한 색 전달과 다이나믹 레인지에 대한 새로운 스탠다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거의 완벽하게 제어된 노이즈와 1억화소의 해상도, 결과물들은 센세이셔널 합니다.



이 디지털 백을 사용한다면 후 보정 편집에 쓸 시간을 현저히 줄일 수 있고 이로 인해 절약된 시간은 결코 과소평가되면 안됩니다. 이 부분은 모든 피사체들에게도 적용됩니다. 꽃 뿐만 아니라 정말 많은 여러 타입의 피사체들에게도 적용되는 부분이죠. 



아래에 예시로 쓸 사진이 있습니다. 희귀한 수집 카이며, 해뜰녘에 찍은 사진입니다.



34b955d200451a491888f2f0b69b5c59_1521077711_1066.jpg 

Bugatti. PhaseOne XF, 55 mm 렌즈, Trichromatic 백

이 차의 색상은 정말 미묘한 느낌이었으며 매우 유니크합니다. 트라이크로매틱 디지털 백은 카메라에서 바로 완벽하게 색을 표현했냈습니다. 차 전체에 생기는 미묘한 컬러 트랜지션과 전체 장면을 정교한 디테일과 함께 잡아냈습니다.



엄청난 다이나믹 레인지와 함께, 트라이크로매틱 백은 휠과 범퍼에 생긴 하이라이트도 빠짐없이 사진에 표현해냈습니다.

웹 사이트에 있는 JPEG 인지라 확실히 보이진 않지만, 풀해상도의 넓은 색 범위를 가진 파일이기 때문에, 제일 진한 그림자에서부터 밝은 헤드라이트까지 거기에서 잡아낸 디테일은 정말 인상적입니다. 



제가 겪은 바로는 다른 카메라들과 다른 장비들로 같은 촬영을 진행했을 때에 트라이크로매틱 디지털 백으로 촬영했을 때 보다 훨씬 많은 문제들이 있었습니다. 



3D 와 더 높은 해상도의 수수께끼



3D - 트라이크로매틱 디지털 백으로 촬영한 이미지들은 일관되게 더 입체적으로 보입니다. 과거의 다른 촬영 장비들보다 더 3D 스러웠죠.



해상도 - 매번 그런건 아니지만 정기적으로 트라이크로매틱 백을 통하여 얻은 이미지들은 IQ 3 100 으로 촬영한 것보다 더 높은 해상도를 가진 것 처럼 보입니다. 센서의 일부분이 같고 화소수가 같다고 해도 이 현상은 지속됩니다. 



이 현상에 대해서 과학적 설명을 할 수가 없습니다. 제가 소 제목에 “수수께끼” 라는 단어를 쓴 이유기도 하죠.


제 추측은 노이즈 감소, 색 정확성, 하이 다이나믹 레인지와, 색 불순성 감소 조합의 결과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더 깔끔하고 더 선명한 사진이 나오게 되고 3D 느낌의 입체적인 사진이 나온 것이죠.

 

 


몇몇 사진에서 느낀 더 높은 해상도에 대해선, 색록(color fringing) 현상 감소가 더 샤프한 엣지와 하이 콘트라스트의 경계가 더 깔끔하고 분명한 이미지를 만들었다는 추측을 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요소들이 사진에 충분히 들어 있기 때문에 눈과 뇌가 인식하길, 더 높은 해상도의 이미지라 생각할 수 있었다 봅니다.



하나 강조하자면, 윗 문단은 제 단순한 추측과 예상이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 수수께끼들은 지식과 정보를 가지고 과학적 연구와 실험을 하는 친구들에게 맡겨두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포토그래퍼로서, 단순히 이미지 퀄리티에 대한 새로운 기능들을 최대한 즐기고 활용할 수 있는지 얘기하려고 하는 것 뿐입니다. 


진화 혹은 혁명?


이 유명한 두 단어들은 너무 자주, 과하게 쓰입니다. 하지만 트라이크로매틱 디지털 백에 대한 제 느낌을 표현하기에 너무 적절한 단어들입니다. 


이 디지털 백과의 첫 만남은 놀라움 그 자체였습니다. 일반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흔히 보는 전통적인 제품 로드맵 (더 많은 화소수, 더 나은 감도, 더 나은 고감도 퍼포먼스) 에서의 제품 유형이 아니였죠. 정말 생각지도 못한 뜻밖의  제품이었습니다. 이전의 MF 디지털 백들과는 다른 것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이 트라이크로매틱 백을 혁명적이라 표현하고 싶습니다. 진화와는 다르게말이죠. 이 제품은 완벽하게 예상 밖의 장비입니다. 디지털 사진 장비의 일반적인 진화와는 거리가 먼 제품입니다.

닫는 글


Phase One IQ 3 100 Trichromatic 백은 디지털 사진 예술에 대한 독보적인 발전을 보여줍니다. MF 디지털 백의 이미지 퀄리티에 대한 새로운 기준점을 제시한 것 뿐만 아니라, 사진 웹사이트, 컨퍼런스, 워크샵 또는 출판계에서 회자되었던  좀처럼  하기 힘든 이미지 퀄리티 향상이 이루어졌습니다.  


Trichromatic 백은 아름답게 구동되고 탱크처럼 만들어지며, 이전의 제품들과 거의 동일하게 느껴지고 보이며 작동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사진 장비에 대한 궁극적인 테스트는 제가 그 장비를 얼마나 자주  사용하는지와, 그 장비의 사용이 제 작업물에 대한 향상과 만족감을 가져다 주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Trichromatic 디지털 백을 사용할 때마다 저는 그 결과물에 대해 큰 기쁨을 느낍니다. 또한 이 장비가 가져다 주는 엄청난 이미지 퀄리티를 볼때마다 주기적으로 놀라기도 하죠. 이 장비는 저에게 새로운 도전을 찾게 만드는 꾸준한 동기부여가 되어 주고 새로운 스킬들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더 나은 포토그래퍼가 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스킬들이죠. 제가 경험한 IQ 3 100 Trichromatic 백은 의심의 여지 없는 현존하는 최고의 사진 장비입니다.

January 22, 2018 | Mark Dubovoy

 

※ 카카오 플친을 맺으시면 
페이즈원의 다양한 소식들을 빠르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kakao.PNG 

 

 

 

 

 

     

 

 

 

PROMOTION

IQ 150MP XF Kit PROMOTION
KPYOURS 공식인증 프리미엄 중고디지털백 PROMOTION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