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 REVIEW

Digital Back | Steven Friedman 과 함께하는 흥미로운 풍경촬영

페이지 정보

작성자 KPYOURS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8-04-02 10:08 조회255회 댓글0건

본문

 

 Published on December 6, 2017

Steven Friedman 과 함께하는 흥미로운 풍경촬영

written by Steven Friedman

 

 

992de23e32c738001c77d210f4c9b528_1522630771_3048.jpg
 

 

어떤 점이 포토그래퍼들을 풍경사진에 빠져들게 만들까요? 저희는 Steven Friedman 이 어떻게 이 장르에 뛰어들게 되었는지, 어떠한 것들이 그의 영감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풍경 사진의 어떤 부분이 당신의 흥미를 자극했는지?

접근하기 어려운 외딴 지역을 찍는 것에 흥미를 느꼈습니다. 유니크하면서도 친숙한 풍경을 찍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야생을 탐험하기 위해 잘 방문하지 않는 곳에 로케이션을 나가는 것도 좋았습니다.

풍경 사진에 있어서 최고인 것은 밖에 나갈 수 있다는 점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외딴 풍경에서의 놀라운 빛과 색은 정말 탁월하며, 절대로 질릴 일 없는 부분입니다. 최근에 있었던 일인데, 저는 가시나무가 많은 지역에 서있었고 그 숲 뒤로 해가 떠오르는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꽤나 큰 전율이 느껴졌습니다. 황홀한 색과 빛이 어우러지는, 그 모습을 사진에 담을 수 있었습니다.


어떤 것들이 당신을 풍경 포토그래퍼가 될 수 있게 이끌었는지?

늦가을에 캐나다에 있는 가티노 국립 공원(Gatineau National Park)을 하이킹하게 되었습니다. 가던 도중 뷰포인트에서 35mm 필름 카메라를 발견했습니다. 아마 누군가 잃어버린 카메라겠죠. 저는 관리소에 전화를 해서 그들에게 메이커와 모델명을 알려드렸습니다. 저는 늘 사진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관리원들에게 카메라를 바로 돌려주는 것 대신,  주인이 찾으러 올 수 있으니 제 연락처를 주고 카메라를 들고 돌아다녀도 괜찮은지 물어보았습니다. 네, 보통 사람들은 절대 저러지 않겠죠.  그 카메라는 미국 남서부 지역으로 떠나기 전까지 그대로 있었습니다. 저는 몇개 안되는 필름 롤을 들고 이번 여행을 떠나왔습니다. 대부분은 제 와이프 Joni 와 제가 하이킹한 것에 대한 기록을 위해서였습니다. 필름 현상을 하러 Wal-Mart 로 가던 제 모습이 기억납니다. 크리스마스에 선물을 받는 아이처럼 필름을 돌려받았었습니다. 사진을 확인하는 것이 너무 좋았었죠. 지금도 여전히 여행에서 돌아와 사진을 현상한 후 돌려받는 일은 늘 즐겁습니다. 이 사진들을 볼 때마다 제가 그 사진을 찍었던 그 순간으로 돌아가는 것 같거든요.


992de23e32c738001c77d210f4c9b528_1522630954_6502.jpg


어떤 풍경 사진 작가들이 당신에게 영감을 주는지?

처음에는 Galen Rowell 의 작품들이 흥미로웠습니다. 그가 여행을 다니고 산을 오르며 사진을 찍는 방식들은 제 흥미를 최대치로 끌어올렸습니다. 저는 그의 책인 “Mountain Light” 를 매우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제 숙모에게 받은 선물이었죠. Galen 의 촬영 뒷 이야기에 대한 책이었고, 어떻게 이 사진을 만들 수 있었는지 설명도 들어가 있었습니다. 또한 Christopher Burkett 의 초기 작품들에도 큰 관심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의 작품들은 숲을 강조한, 친숙한 풍경 사진들이었습니다. 갤러리에 걸린 그의 사진 프린트들은 매우 컸습니다. 8 x 10 카메라로 촬영된 이미지들이었죠. 이것으로 인하여 말도 안되는 디테일들을 갖고 있는 대형 프린트를 제작하고 싶다는 영감을 얻게 되었습니다. 현재 Phase One XF IQ3 100 카메라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이유 중 하나죠.


풍경 포토그래퍼로서 겪었던 가장 힘들었던 도전은?

저는 사진을 많이 찍으려고 하지 않는 편입니다. 한 지역에서 며칠, 길게는 일주일을 지내며 숲 안에서 원하는 빛, 색감을 기다립니다. 그것 보다 중요한 것이 있는데 바로 바람입니다. 바람이 멈추고 고요해지길 기다리죠. 바람은 숲 안에서의 긴 노출 촬영의 방해꾼입니다. 몇몇의 이미지들은 2 분짜리 노출, 일반적으론 8 초에서 30 초 정도 노출을 잡습니다. 자연을 상대로 하여 샤프한 이미지를 얻는 것은, 정말 큰 도전입니다. 


매우 어두운 숲 속에서는 아예 촬영이 불가능한 상황을 마주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Phase One 카메라는 저에게 엄청난 다이나믹 레인지를 제공합니다. 놀라운 수준의 노이즈 억제력과 디테일한 그림자까지 잡아낼 수 있을 정도의 노출을 제공하죠. 이미지 퀄리티 타협은 하나도 없이 ISO 를 높인 상태로도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셔터 스피드가 짧아져야 할 때도 상관 없습니다. 이것은 숲의 어두운 곳에서 심도를 최대화할때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최고의 자연을 경험하고 우리가 사는 행성이 얼마나 연약한지를 깨닫게 되면, 우리가 가지고 있고 계속 파괴하고 있는 것에 대해 좀 더 감사함을 가지게 됩니다. 저는 매년 제가 사진에 담기 좋아하는 자연과 숲들의 상태 변화를 봅니다.  

저는 운 좋게도 환상적인 야생 경험을 해왔습니다. 칠레 남쪽에서 퓨마들을 마주한 적도 있고, 캐나다 쪽 로키 산맥에서 회색곰과 늑대들을 본적도 있습니다. 제일 재밋었던 건 당연히 태즈매이니아의 거머리들이었죠. 가시나무 숲에서는 사냥꾼의 총에 맞은 적도 있었습니다. 네, 꽤나 큰 경험이었습니다.


992de23e32c738001c77d210f4c9b528_1522631046_0237.jpg


이미지의 프레임을 구성할 때 어떤 생각 / 느낌이 드는지?

저는 늘 촬영 전에 파노라마 포맷으로 촬영 장면을 상상해봅니다. 촬영을 떠나기 전, 원하는 장면을 어떻게 찍을 것인지에 대한 아이디어들을 미리 생각해놓습니다. 10 년이 넘게 숲들을 돌아다녔습니다. 저에게 있어서 뷰파인더는 필수적인 요소라 믿습니다. 로케이션에서 마지막으로 구도를 잡을 때 특히 좋죠. 최근에 진행된 PODAS 워크샵에서 저희는 학생들에게 프레이밍 카드를 사용하여 어떻게 구도를 잡는지 가르쳤었습니다. 프레이밍 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느긋해 지면서, 혼돈의 자연 안에서 여러분들의 비전에 대해 생각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제가 사진을 찍을 때 그것은 항상 저를 위한 것입니다. 그리고 늘 생각하죠 - 이 이미지 파일을 프린트해서 집에 걸어두고 싶을까? 단순히 사진을 팔기 위해서 하는 생각이 아닙니다. 예술에 관한 생각들이죠. 이 사진들과 같이 지낼 수 있는지 그런 것에 대한 것입니다.


사진을 찍을 때, 당신이 찍고 싶은 사진인지 어떻게 아는지?

사진을 찍을 때 가장 어려운 부분은 구도를 잡는 것 입니다. 프레임 안에서의 혼란스러움을 제거하고, 원하는 디자인, 패턴, 색감을 담아 내야 합니다. 숲 안에서의 도전적인 촬영은 즐겁습니다. 제작한 사진들은 모두 깔끔하고 의미있는 이미지들입니다. 바쁘게 돌아가는 숲 안에서 촬영하는 것은 무척 어렵습니다. Phase One 카메라를 가지고 촬영하는 것에 대한 이점은, 정확한 색과 라이팅 환경에서 자신의 구도를 찾았을 때 제대로 된 샤프니스를 포함한 놀라운 디테일, 일관된 색감을 갖고 있는 대형 이미지 프린트를 얻을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제 이미지 프린트들은 필름 사진 같은 느낌이 들면서 엄청난 스케일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페인팅한 느낌이 들기도 하죠.

Phase One 카메라의 라이브뷰를 통해 이미지의 샤프니스, 구도, 노출을 리뷰하면서,  저는 이 사진은 확실히 건졌구나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옛날의 필름 세대에선 사진이 현상되기 전까진 추측 게임에 불과했었죠.

저는 촬영을 할 때에 하이퍼-포컬 포커스 툴을 자주 사용합니다. 앞의 많은 나무들과 멀리 있는 숲의 안쪽 부분을 모두 샤프하게 얻어내기 위해서죠. 이 기술은 사진에 입체적인 느낌을 가져다 줍니다. Phase One XF 카메라에는 각각의 렌즈들에 대한 하이퍼-포컬 포인트 툴이 프리셋으로 내장되어 있어 좀 더 쉽게 이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 모든 사진들을 플랜되어있고 각각의 이미지들은 모두 이야기들을 갖고 있습니다. 그냥 단순히 셔터를 눌러 사진을 찍고 넘어가는 것이 아닌, 일반적으로 며칠, 가끔은 몇년이 걸려가며 같은 장소에 돌아가서 제가 정확히 원하는 것들을 잡아낼 때 까지 사진을 찍습니다 - 이상적인 색감, 완벽한 라이팅, 공기의 고요함 등.


992de23e32c738001c77d210f4c9b528_1522631127_7053.jpg


풍경 사진 쪽에 발을 들이고 싶은 사람들에게 해줄 수 있는 조언은?

매우 적은 사람들만이 하이엔드 갤러리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작품을 보여주고 팔 수 있는 파인아트 풍경사진에서의 커리어를 쌓아갈 수 있을 겁니다. 예술계 쪽에서 네임밸류를 만드는 것은 매우 긴 여정이 되겠죠. 커뮤니티 아트 쇼나 세일즈, 대회 같은 바닥에서 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강을 거슬러 수영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처음엔 오랜 시간동안 매우 강한 물살을 견뎌내야 합니다. 이 과정 속에서 흐름에 밀려버리거나 열정을 잃고 싶진 않을 겁니다. 풍경 사진을 추구하고 싶은 분들은 이런 류의 촬영에서 어떻게 생계를 유지할 수 있을지 결정하기 위한 여러가지 옵션들을 테스트해 보십시오. 워크샵을 진행해볼 수 도 있고, 로컬 투어리스트 타입의 책을 만들어 볼 수 도 있습니다. 자연속에서 인물만을 촬영하는 풍경 포토그래퍼들을 본적도 있습니다. 풍경사진에 대한 열정이 다른 무엇보다 중요하다면, 이런 것들에서 벗어나 그냥 즐기세요. 또한 여러분들만의 독특한 시점을 가진, 남들과는 다른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작품들을 만들길 추천합니다. 


당신의 장비들은?

저는 Phase One XF 시스템에 IQ3 100 디지털 백과 함께 6 개의 Schneider Blue Ring 렌즈들을 사용합니다. 35 mm, 55 mm, 80 mm, 110 mm, 150 mm, 240 mm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례적인 퀄리티의 렌즈, 카메라, 디지털백과 함께 Capture One 은 제가 어메이징한 스케일의 이미지 프린팅을 위한 최고의 이미지 퀄리티를 얻기 위해 사용해야 할 필수적인 장비입니다. 사진을 보는 분들이 모두 저와 함께 숲 안에 서 있는 기분이 들 정도의 느낌을 받을 수 있게 말이죠. 페이즈원에 제공하는 이 전체적인 시스템이 제가 말한 것들을 가능케 만듭니다.


992de23e32c738001c77d210f4c9b528_1522631178_4829.jpg


제일 좋아하는 렌즈는?

저는 주로 Schneider 110 mm Blue Ring 렌즈를 주로 사용합니다. 이 렌즈는 제가 카오스 같은 숲 안에서도 촬영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친숙한 풍경에 입체감을 줄 수 있을 만큼의 충분한 심도를 선사해줍니다. 제가 좋아하는 방식이죠. 파노라마 이미지를 만들 때 이어붙일 사진들을 찍을 때에도 이 렌즈를 주로 사용합니다.


당신의 워크플로우에서 프린트 작업은 얼마나 중요한지?

최종 프린팅은 제 크리에이티브 프로세싱의 제일 마지막 단계입니다. 저는 1995 년 부터 이미지 프린팅을 해왔고, Epson의 초기 프린터 중 하나부터 시작했습니다. 그때에는 좋은 결과물을 얻는다 느꼈었습니다. 여러분들만의 프린트된 이미지를 얻는 것은 또 다른 레벨의 문제입니다. 저는 제가 존경하는 포토그래퍼들의 이미지 프린트들을 보면서 수 년간 공부하고 배우며 제가 생각하기에 좋은 이미지 프린팅을 만드는 요소들만 뽑아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사진을 찍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촬영을 하러 나갈때 마다 저는 프린팅 했을 때 결과물이 어떻게 나올지에 대한 구상을 한 후, 야외로 나가 어떤 결과물을 만들지에 대한 기본적인 결정을 진행합니다. 

촬영을 마치고 돌아왔을 때, 저는 Capture One 에 이미지 파일들을 옮깁니다. 각각의 이미지 프린트들은 제일 높은 수준에서 만들어지고 저는 세심하게 최종 결과물을 확인합니다. 파인아트 포토그래퍼들에게  그들의 작품을 프린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 믿습니다. 그리고 버닝과 닷징을 통한 미묘한 조정들 덕분에 제가 육안으로 봤었던 그대로를 사진에 표현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제 프린트를 보는 이들이 나와 함께 촬영 장소에 있었던 것 같은 느낌을 가지게 하고 싶습니다. 또한  이미지 프린트의 크기도 중요한데 제 사진을 볼 관객들이 자연의 웅장함을 느끼게 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저는 일반적으로 10 피트 (약 3 m) 정도의 이미지 프린트를 만듭니다.   

제가 Phase One 카메라로 촬영을 진행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클라이언트들이 어떤 프린트물을 원하든 타협없이 유연하게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992de23e32c738001c77d210f4c9b528_1522631247_2503.png

photo by Steven Friedman

Steven Friedman 은 캐나다 오타와에서 활동중인 파인아트 포토그래퍼 입니다. 그는 경제 컨설턴트로서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고 있었지만 가티노 공원에서의 가을 하이킹에 들고 간 SLR 카메라에 푹 빠져버리게 됩니다. 새롭게 찾게 된 일은 그의 열정이 되었고 그는 이제 존경받는 파인아트 포토그래퍼가 되었습니다.



※ 카카오 플친을 맺으시면 
페이즈원의 다양한 소식들을 빠르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kakao.PNG 

 

 

 

 

 

     

 

 

 

PROMOTION

IQ100MP / IQ60MP
TECH CAMERA BUNDLES PROMOTION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